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포경 수술 후 포피에 가려져 있던 점들을 제거하고자 여러 피부과 및 비뇨기과에 방문하였으나 제거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으셨는데 해당 점들이 어떤 질환이 의심되는 지, 조직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지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멜라닌세포성 모반일 가능성이 높으나 확실한 확인을 위해 조직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멜라닌세포성 모반은 가장 흔한 점의 종류로 선천적으로 가지고 계셨는데 포피에 가려져 있다가 수술 후 드러나면서 눈에 띄게 된 것일 가능성이 높아요.
언급하신 키싱모반은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선천성 모반의 일종으로, 태아 시기에 피부가 접힌 부위에 생기는 점으로 나중에 피부가 펴지면 두 개의 점이 서로 마주보는 형태로 나타난다는 특징을 고려해보았을 때 질문자님의 증상과는 유사하지 않아 보여 가능성이 낮을 것 같아요.
다만 비대칭적인 모양, 불규칙한 경계, 다양한 색상, 빠르게 커지는 크기 등의 특징을 가진 흑색종과는 완전히 유사하지 않지만 가능성이 약간은 있을 수 있어 확인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한 양성 점일 가능성이 높지만, 흑색종과 같은 악성 질환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특히 일반적인 점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고 느끼셨다면, 불안감을 해소하고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조직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피부과 전문 병원에 방문해 진료와 검사를 통해 확인 후 혹시 모를 불안감에서 해소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