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후피임약을 두 번 복용하시게 되어, 임신 가능성에 대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한 생리 주기 안에 2회 이상 사후피임약을 복용하시는 건 권장되지는 않지만 가능성이 높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사후피임약은 일반 경구피임약에 비해 약 10배 가량 높은 호르몬 함량을 가지고 있어,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갑자기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착상을 방해하는 원리를 가진 약물입니다.
워낙 고함량 호르몬 제제라 복용 후에 부정출혈, 월경주기 변동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질문자님의 경우 생리를 2월 1일에 하셨고, 사후피임약 복용 후 약 일주일 뒤에 출혈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2월 19일부터 있었던 출혈은 정상 월경이라기보다는 '약물 복용에 따른 출혈'이 발생한 정도로 생각이 됩니다.
따라서 3월 3일에 추가적인 사후피임약을 복용하셨다면, 이는 한 생리 주기 안에 2회 이상 복용한 경우가 되는데요.
사후피임약의 복용 빈도가 잦아지면 호르몬에 대한 감도가 떨어져 효과가 감소할 수 있기는 하지만, 이번이 두 번째 복용이라면 아직까지 그런 시기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3월 3일 관계 시에도 콘돔을 착용한 상태에서 질외사정을 하려고 하셨던 것이고, 콘돔이 빠진 시점을 정확하게 알 수 없긴 하지만 처음부터 올바르게 콘돔을 착용하고 있었다면 콘돔이 빠졌다 하더라도 사정은 체외에서 이루어졌을 것이라 임신 가능성이 높지는 않아 보여요.
따라서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되겠지만, 앞으로는 콘돔이 빠지는 일을 막기 위해 사이즈를 바꿔보시거나 콘돔 외 경구피임약 복용 등 다른 정기적인 피임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