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부위 가려움이 백반증 전조인가요?
며칠 전부터 씻고 나오면 목 즈음이 가려워서 계속 긁었더니 꼭 그부분만 좀 거슬거슬한 거 같고 수분 부족인가 해서 로션들 잘 바르고 했는데 그대로네요. 동생이 해당 증상을 보인 이후에 백반증이 왔는데 가능성 있을까요?
며칠 전부터 씻고 나오면 목 즈음이 가려워서 계속 긁었더니 꼭 그부분만 좀 거슬거슬한 거 같고 수분 부족인가 해서 로션들 잘 바르고 했는데 그대로네요. 동생이 해당 증상을 보인 이후에 백반증이 왔는데 가능성 있을까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같은 피부 증상으로 인하여 불편하고,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올려주신 사진을 보면 목 부위에 붉고 경계가 비교적 뚜렷한 원형 또는 타원형의 발진이 여러 군데 나타나 있고, 일부는 약간의 각질도 동반되어 있어요. 이런 양상은 일반적으로 백반증보다는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피부염, 또는 곰팡이 감염 등에서 더 흔하게 나타나는 모습으로 볼 수 있어요.
백반증은 멜라닌 세포가 파괴되어 피부에 경계가 명확한 흰색 반점이 생기는 질환이에요.
초기에는 연한 색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대부분 가려움, 붉은기, 각질 같은 증상은 거의 없고, 주로 무증상으로 하얗게 변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현재 사진에서처럼 붉고, 가렵고, 거칠거칠한 증상은 백반증보다는 피부염 쪽에 더 가까운 양상이라고 볼 수 있어요.
접촉성 피부염은 외부 자극에 의해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가려움, 붉은기, 각질, 부종 등이 동반될 수 있어요.
최근에 새로운 화장품이나 샴푸, 목걸이, 향수 등을 사용했거나, 옷깃이 자주 닿는 부위라면 접촉성 피부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어요.
알레르기성 피부염도 비슷하게 나타날 수 있고, 곰팡이 감염도 경계가 뚜렷한 원형의 붉은 반점과 각질, 가려움이 동반될 수 있어요.
가족력이 있으니 백반증에 대한 걱정이 크실 수 있지만, 백반증은 주로 하얗게 탈색된 반점이 점차 넓어지면서 경계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대부분 가려움이나 붉은기 없이 진행돼요.
만약 시간이 지나면서 지금의 붉은 반점이 점차 흰색으로 변하고, 경계가 뚜렷한 탈색반이 남는다면 그때 백반증을 의심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만, 현재로서는 백반증보다는 피부염이나 곰팡이 감염 가능성이 더 높을 것 같아요.
현재 상태에서는 우선 자극을 피하고 보습에 신경 쓰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증상이 점점 악화되거나, 많이 불편하시다면, 피부과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고,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병원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비대면 진료를 통해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땀나는 여름철 증가하는 접촉성 피부염, 종류, 증상, 치료, 원인까지 꼼꼼히 정리해 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