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복용 후 나타나는 출혈은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은 호르몬 변화를 일으켜 자궁 내막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부정출혈과 생리를 구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사후피임약을 복용한 사람 중 6.8%는 월경 예정일에서 7일 이전에 월경이 나타났다고 하며, 대부분의 여성(88.2%)에서는 점상출혈이 나타났다는 내용도 있어요. 따라서, 처방 받은 당일부터 소량의 피가 나오고 3일차에 양이 많아지고 색이 생리 피처럼 변한 경우, 이는 부정출혈일 수도 있고, 빠른 생리일 수도 있습니다.
평소 생리 시 나타나는 증상들(유방통증, 아랫배 통증 등)이 함께 나타나며 생리양의 출혈이 있다면 생리라고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정확하게 구분 짓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출혈의 양과 기간, 색상 등을 고려해보아도, 사후피임약 복용 후 나타나는 출혈의 특성상 부정출혈과 생리를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혈이 있다고 해서 피임이 잘 되었다고 보거나, 출혈이나 다른 부작용이 없다고 해서 피임에 실패했다고 보는 것은 아니므로, 관계일로부터 2주 후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여 비임신 여부를 확인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