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눈썹 정리 중 눈썹칼 자극이 있은 이후로 눈 두덩이가 빨개졌고, 긁은 이후 범위는 줄었지만 더 빨개져서 걱정되어 문의 주셨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판테놀이 함유된 저자극 성분 보습제를 발라주시는 것이 좋겠으며, 진물이 생기거나 열감과 통증이 느껴진다면 항생제 성분이 포함된 연고를 사용해볼 수 있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첨부해주신 사진과 설명해주신 내용을 종합해보면, 현재 통증과 가려움이 거의 없고 약간의 부기만 있는 상태로 피부 자극으로 인한 경미한 염증 반응의 가능성이 높은데요.
눈썹칼로 미세 상처가 났는데, 화장과 클렌징을 해서 자극이 되었을 수 있고, 그 부위를 긁으면서 2차로 자극이 가해진 것으로 보여요.
따라서 알레르기 보다는 국소적인 경미한 피부염, 자극성 발진의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선 먼저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당분간 해당 부위에 닿을 수 있는 아이 메이크업, 클렌징 제품, 자극적인 스크럽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어요.
세안 시에는 미지근한 물과 순한 약산성 클렌져를 사용해 조심해서 세안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깨끗하고 차가운 물수건을 사용해서 하루에 2회 정도 5분이 넘지 않게 가벼운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부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판테놀이 함유된 저자극 성분 보습제를 하루 2~3회 정도 얇게 발라주시는 것이 좋겠어요.
보습제를 바를 때에는 문지르는 것 또한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얹듯이 두드려서 발라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진물이나 빠르게 번짐, 열감, 통증 등의 증상이 없다면 굳이 항생제 연고를 사용할 필요는 없어 보이는데요.
만약 진물이 생기거나 더 번지고, 열감과 통증이 있으며 부기가 더 심해진다면 무피로신 성분 등의 항생제 성분이 포함된 연고를 하루에 1회에서 2회 정도 도포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어요.
현재 상태에서는 보습을 잘 해주고 자극을 하지 않고 두신다면, 2~3일 내로 호전될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다만 그래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