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 상처 진물, 병원 방문 필요할까요?

차OO • 2025.12.22

제왕수술한지 40일차 됐는데 수술부위에 상처가나고 진물이 나고있어요 병원 내원을 해야할까요? 아님 약국에서 연고 사다가 바르면 될까요?

산부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2.22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이 많이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제왕절개 수술 후 40일이 지났는데도 수술 부위에서 진물이 나오는 것은 정상적인 치유 과정이 아닙니다. 이는 감염이나 염증 반응의 가능성을 시사하는 증상입니다.

    수술 부위에서 진물이 나오는 경우, 단순히 약국에서 연고를 구입해 바르는 것보다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의료진의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의사가 상처 부위를 직접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항생제 처방이나 전문적인 드레싱 교체 등의 처치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제왕절개 수술은 복부를 절개하는 대수술이므로, 상처 부위 감염은 초기에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더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증상이 있다면 가능한 빨리 산부인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산부인과 관련 질문

  • 외음부 상처와 진물, 산부인과 방문 필요할까요?

    팬티를 안입고 바지를 입고다니다가 어느날 상처나고 가렵고 이렇게 됐는데요 지금은 노바손을 발라논 상태입니다. 성병같은건 아니죠? 팬티를입으면 진물이 나는정도구요 산부인과를 가야하나요 아님 노바손 바르면서 지켜봐도되나요?

    성 고민

    2025.11.18
  • 3일된 상처, 밴드 교체해도 진물 안 줄어들어. 병원 방문 필요할까요?

    3일이 된 상처입니다. 건식 밴드를 이틀 붙였다가 습식 밴드를 하루 붙였는데도 진물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위치 때문에 계속 닿아서 그런 건지 상처가 생각보다 깊은건지 모르겠습니다. 병원을 가봐야 할 정도의 상처일까요?

    피부과

    2024.09.25
  • 넘어진 상처, 쿼드케어 사용 후 진물 심해짐, 병원 방문 필요할까요?

    넘어진 상처인데 약국에서 받은 쿼드케어를 계속 썼습니다. 근데 진물이 나는 정도가 더 심해져서 올려봅니다 손은 이지덤 씬을 붙였다가 간지러워서 뗐습니다. 병원에 가보아야할까요?

    피부과

    발진

    화상

    2024.01.04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