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타구니에 생긴 빨간 혹이 피지낭종인가요?
피지낭종인가요? 2일전 갑자기 집에오니 사타구니와 허벅지 사이 어딘가에 이러한 빨간 혹이생겼습니다... 만지면 아프고 엄청 물렁물렁합니다. 피지낭종인가요?
피지낭종인가요? 2일전 갑자기 집에오니 사타구니와 허벅지 사이 어딘가에 이러한 빨간 혹이생겼습니다... 만지면 아프고 엄청 물렁물렁합니다. 피지낭종인가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같은 피부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사타구니와 허벅지의 경계 부위는 온도와 습기가 높은 환경에 자주 노출되어 땀과 피지(기름)가 많이 분비되고, 마찰도 빈번하다고 볼 수 있어요.
이런 곳에 갑자기 빨갛고, 만지면 아프며 물렁물렁한 혹이 생겼다면, 주로 ‘피지낭종(표피낭종)’, ‘종기(농양)’, 또는 ‘림프절염’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어요.
또한, 2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증상이 진행되고 통증 및 부종이 현저하다면, 염증성 변화가 동반된 것으로 볼 수 있어요.
피지낭종은 피부 아래 피지선이 막힐 때 발생하는 둥근 혹이에요.
평소에는 말랑말랑하고, 크기가 서서히 자라지만 이차 세균 감염이 생기면 갑자기 빨갛게 부풀고, 통증이 생기며, 혹 안에 고름이 차서 더 물렁해질 수 있어요.
또한, 중심에 모공이 관찰될 수 있으며, 오랜 시간 방치하면 터지거나 악취가 날 수 있어요.
종기의 경우 모낭이나 피부가 세균에 감염되어 급격하게 생길 수 있어요.
처음엔 단단한 느낌으로 시작하지만, 내부에 고름이 차면서 점차 물렁해지고, 통증이 극심하다고 볼 수 있어요.
땀, 오염, 잦은 마찰, 피부 위생 불량 등이 원인이며, 터지면 고름이 배출될 수 있어요.
주로 마찰이 잦은 부위인 사타구니, 겨드랑이 등에 잘 발생할 수 있어요.
림프절염의 경우 몸의 감염성 질환에 반응하여 림프절이 붓고 아프게 만져질 수 있어요.
단단하게 느껴지며, 살짝 빨갛고 열감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전신증상(미열, 몸살 등)이 동반될 때도 있어요.
피지낭종이나 종기 모두 염증이 심해지면 저절로 낫기 어렵고, 고름이 차거나 혹이 커지면 절개, 배농, 항생제 치료 등의 처치가 필요할 수 있어요.
방치할 경우 통증, 흉터, 재발 위험이 커지며 드물게는 감염이 확산되어 전신증상이 생길 수도 있어요.
따라서 증상이 점점 악화되는 것 같다면, 피부과나 외과 진료를 받아보신 후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병원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비대면 진료를 통해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갑자기 불쑥 생겨버린 피지낭종. 꼭 제거해야 하는지 궁금했다면 클릭해 보세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사타구니쪽에 피지낭종이 생겼다가 어제는 빨갰는데 오늘 아침에보니 없어졌어요 그럴수있나요?
뱃살에 이런게 났어요. 예전에 목과 등에도 비슷한게 한번씩 나서 제거수술을 받았었는데 이것도 피지낭종? 같은걸까요? 원래 이 부분에 항상 빨갛고 여드름같은게 나서 좀 곯으면 고름을 짜고 소독하고를 반복했던 부분인데 한달전에 우연히 보니 이렇게 되어있었어요. 만져봤을때 말랑말랑하고 모양도 매끈? 고무공같은데 피지낭종일까요?? 양성이면 그냥 제거시술 받으면 되나요?
피지낭종이 사타구니에 생겼는데 얼마전에 빨갛게 붓고 너무 아파서 병원에 가서 항생제 처방 받고 먹고있습니다 혹시 언제쯤 괜찮아질까요? 약먹은지 4일째 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