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4/6 저녁에 갈색 냉이 나오고, 4/7 소변 보는데 피가 나와서 임신 가능성이 높을지 문의를 주셨어요.
현재 독감에 걸린 것처럼 감기 증상도 있는데, 이비인후과를 가야할지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산부인과를 가야하는지 문의를 주셨네요.
3/28 어플에서 배란일이었고, 다음날 오전 질내사정을 하셨네요. 3/30에는 질외사정으로 관계가 또 있으셨던 것 같아요.
이후 생리예정일은 4/11 이었으나 저녁에 갈색 냉이 나오고, 4/7에 소변 보는데 피가 나오고 생리전증후군처럼 허리도 아파서 임신 가능성이 높을지 문의를 주셨어요.
일단 배란일 3/28 이후로 질내사정을 하였다면, 임신 가능성은 있어보여요. 정자는 여성 몸 안에서 최대 5일 정도 생존 가능하므로, 배란일 전후 관계는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에요. 따라서 해당 시기에 콘돔이나 피임 없이 질내 사정을 했다면 임신 가능성은 높을 수 있어요.
4/6과 4/7에 발견된 갈색 냉이나 소량의 출혈은 착상혈일 수 있어요. 난자와 정자가 수정 후 약 7-10일 사이에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할 때 생기는 소량의 출혈을착상혈이라고 해요.
관계 후 8,9일째 되는 날 소량의 출혈이 있었다면 착상혈의 가능성이 있어요. 착상혈은 생리보다 양이 적고 갈색 또는 옅은 분홍빛을 띄는 경우가 많아요.
일단 독감에 걸린 것 같아서 약국 약들을 먹었다고 하셨어요. 약물 복용은 생리 주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약물 복용으로 만약 생리 주기가 변동되었거나,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일단 임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신 여부부터 확인을 하거나, 감기 증상에 대해 임산부도 복용 가능한 약으로 처방을 받아 복용하시는 것이 좋겠어요.
만약 오늘 병원을 가실 예정이라면 관계일로부터 8~10일 정도가 지나면 혈액검사가 가능한 시기이기 때문에 현재, 임신 여부 확인이 필요하다면 가까운 산부인과를 가서 피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임신이라면,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감기약을 처방받으실 수도 있어요.
만약 이비인후과 방문을 원하신다면 꼭 임신 가능성이 있음을 말씀주시고 이비인후과 약을 처방받은 후, 관계 후 10~12일 차에 얼리임신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볼 수도 있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