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할 때 배가 아픈 원인은 무엇인가요?
원래 심한 변비가 있었는데 어제부터 설사하는 것처럼 배가 살살 아픕니다. 특히 뭔가 아이디어가 생각나거나 불안?해지면 더 심해져요. 심한 변비 때문인진 모르겠으나 설사까지는 안 하는데 별로 잘못 먹은 것도 없는데 왜 이러는 걸까요? 배가 차갑거나 생리 전이라 그럴 수 있나요? 20대 초반 여성입니다
원래 심한 변비가 있었는데 어제부터 설사하는 것처럼 배가 살살 아픕니다. 특히 뭔가 아이디어가 생각나거나 불안?해지면 더 심해져요. 심한 변비 때문인진 모르겠으나 설사까지는 안 하는데 별로 잘못 먹은 것도 없는데 왜 이러는 걸까요? 배가 차갑거나 생리 전이라 그럴 수 있나요? 20대 초반 여성입니다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화기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느낄 때 배가 아픈 것은 뇌와 장 사이의 밀접한 연결 때문입니다. 이를 '뇌-장 축'이라고 하는데, 불안하거나 긴장될 때 장의 움직임이 과도하게 이루어져 복통이나 설사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평소 변비가 있었다가 최근 배가 살살 아프고 특히 불안할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것은 과민성 대장증후군(IBS)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배변 양상의 변화(변비와 설사의 교대)와 함께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이 주요 증상이며, 스트레스나 불안에 의해 증상이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생리 전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장 기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생리 전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배가 차가운 것도 장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배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관리를 위해서는: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내과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변비는 아닌거같은데ㅜㅡㅜ 배는 엄청 아픈데ㅜㅜ 변이 안나와여ㅠㅠ왜 그럴까요ㅠㅠ

배가 아프거나 그러진 않은데 가스가 잦고 설사가 나옵니다 ㅜㅜ

한제가 1월2일에 남자애랑 성관계해도 밑에는집어넣은적없어요근데계속배가아프고그럴까요도와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