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후 피임약 복용 5일 후 생겨진 출혈 양상은 사후 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출혈인지 혹은 생리혈인지 정확히 진단하긴 어려워요. 즉, 사후 피임약 복용 후 대개 일주일 전후로 고용량 호르몬 투입으로 내막이 떨어져 나가면서 부정 출혈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대부분 소량으로 나타나거나 없을 수도 있어요. 정상 생리는 보통 2-3주 후 다시 시작하게 되요.
다만 이에 대한 경구 피임약 복용을 재개한 상태이나 한 팩을 완전히 복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진 관계라면 안전한 피임의 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워요. 경구피임약은 먹는 즉시 배란을 억제하고 피임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음 달 피임을 목표로 생리 첫 날부터 1일 1회 1정을 21일 동안 복용하고 7일 간 휴약기를 갖는 것이 원칙인데요. 이로 인한 첫 팩 복용 중의 관계에 있어서는 임신 가능성이 있을 수 있지만 사후피임약은 일반 경구피임약에 비하여 호르몬 함량이 약 10배 이상 높으며,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갑자기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착상을 방해하는 기전이므로, 생리주기변화, 부정출혈, 유방통, 혈전색전 , 생리지연 등 개인마다 다양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한 생리주기 안에 2회 이상 사용할 경우 체내 호르몬 농도가 높아져 생리주기에 심각한 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 사후피임약은 한 생리주기 동안 2회 이상 복용하지 않도록 복약 안내가 되어 있어요. 즉, 사용 시 호르몬에 대한 감도가 떨어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으며, 불임 가능성이 있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을 피해주셔야 해요.
따라서 재복용이 필요한 경우라면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실 것을 권유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