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섹 후 햇빛 30분 노출, 괜찮을까요?

이OO • 2025.08.21

5개월 전에 라섹을 받았습니다 이제 일상생활해도 된다고 진단도 받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점심시간에 회식 때 깜박하고 양산과 선글라스 없이 가서 햇빛에 30분 정도 노출됐어요 눈이 괜찮을까요ㅠ

라섹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안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8.21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라섹 수술 후 5개월이 경과된 상황에서 햇빛에 눈이 30분 정도 노출이 되었고,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라섹 수술을 받은 지 5개월이 지났고, 의사 선생님께서 이제 일상생활을 해도 된다고 설명을 들으셨다면, 눈이 많이 회복된 상태로 보입니다.
    라섹은 각막의 상피를 제거하고 레이저로 교정하는 수술인데, 수술 후 각막이 완전히 재생되고 안정되기까지 대략 3~6개월 정도가 필요합니다.
    5개월이라는 시간은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눈이 회복되어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는 시점이지만, 그래도 자외선에는 조금 더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 점심 회식 때 깜빡하고 양산과 선글라스 없이 30분 정도 햇빛에 노출된 것은 걱정할 만한 큰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그러나 라섹 수술 후의 눈은 일반 눈에 비해 자외선에 예민하므로, 강한 햇빛에 노출되면 눈이 일시적으로 불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눈이 뻑뻑하거나 따갑고, 눈부심이나 시야가 흐려지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보통 일시적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좋아집니다.

    만약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눈물은 자극받은 각막을 보호하고 눈의 건조함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앞으로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이 되는 선글라스와 양산을 착용해 눈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면 눈 표면에 미세한 손상이 생길 수도 있고, 심한 경우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야외 활동 시에는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선글라스를 꼭 쓰고, 양산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외출 후 눈이 뻑뻑하거나 불편하면 무리하지 말고 인공눈물을 사용하고 눈을 쉬게 해야 합니다.

    5개월 정도 지난 후라면 큰 문제 없이 회복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너무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햇볕에 잠깐 노출된 후에도 눈에 심한 통증, 시력 저하, 충혈, 눈부심 같은 증상이 계속되거나 더 심해진다면, 다시 한번 안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눈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라식/라섹 후 언제까지 인공눈물 넣어야 할까?

    라섹 후에는 인공눈물을 언제까지 넣어야 할까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