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저번 주 월요일에 질 외 사정으로 관계를 가진 후 임신 가능성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사진 속의 갈색 출혈은 착상 출혈일 가능성도 있지만, 생리 전 증상으로 나타나는 갈색 분비물일 가능성이 더 높을 것으로 보여요. 착상 출혈은 일반적으로 소량의 갈색 또는 분홍빛 분비물로 나타나며, 생리와 구분하기 어려울 때도 있어요.
현재로서는 임신 여부를 확실히 알기 어렵기 때문에, 생리가 예정일에 시작되지 않으면 임신 테스트를 진행해 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 같아요.
임신 가능성을 빠르고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할 수 있어요. 생리 예정일이 지나고 임신 호르몬이 가장 농축되어 있는 시간인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를 해야 정확도를 높일 수 있어요.
성관계 8-10일 이후 (생리 예정일 2-3일 전)부터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성관계 10일 이후 (생리 예정일 4-5일 전) 얼리 임신 테스트기,
성관계 14일 이후 (생리 예정일 1-2일 후) 일반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 볼 수 있어요.
임신 테스트기는 정확한 방법으로 검사를 진행할 경우 95% 이상의 정확도를 보여준다고 해요.
현재 출혈 양상 및 신체 증상만으로는 임신 여부를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착상은 보통 배란 후 6~12일 사이에 발생하며, 관계 후 약 6~17일 내에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관계 후 일주일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 착상이 이루어졌을 가능성은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착상 출혈은 일반적으로 갈색 또는 분홍빛을 띠며, 생리처럼 양이 많지 않고 소량의 점액 형태로 나타날 수 있어요.
착상 시 경미한 복통이나 경련이 있을 수 있지만, 생리통보다 심한 통증은 드문 편이라고 볼 수 있어요.
생리 전에도 가슴 통증, 체온 상승, 갈색 분비물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생리 시작 전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증상일 수 있어요.
현재 상황에서는 출혈의 원인 및 신체 증상의 원인을 정확히 알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따라서 우선 안정을 취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다가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여 임신 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해당 증상으로 걱정이 많이 되신다면,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출혈 원인을 파악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러한 경우 초음파 검사 및 혈액 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 및 출혈의 원인을 파악해 볼 수 있어요.
증상이 호전되시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