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세 가지 증상이 상반기 내내 호전되지 않아 많이 답답하고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해당 증상 들은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아 다방면의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팔과 어깨가 찌릿찌릿한 증상, 목이 붓고 짜그라드는 증상, 식후 속이 싸르르하게 아픈 증상은 단일 원인보다는 신경계, 소화기계, 내분기계의 복합적인 요인이 관련된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특히 올해 초 대상포진 유사 증상으로 항바이러스제 및 진통제 복용 이후 증상이 지속된다면 신경계 이상이나 약물 복용으로 인한 위장관 부작용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난소 낭종이 동반되어 있다면 호르몬 변화, 장-골반간 연관통, 자율신경의 이상이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도 있어요.
먼저 팔과 어깨의 찌릿찌릿한 느낌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 혹은 경추 디스크, 신경 눌림 증상일 수도 있으며, 신경병증과 같이 자율신경의 이상이 있을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목이 붓고 짜그러드는 증상은 감상선염과 같은 갑상선 문제, 위식도 역류 질환, 알레르기 반응, 림프절 비대와 같은 요인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식후에 속이 싸르르한 통증은 항바이러스제나 진통제로 인한 약물 부작용, 위장관 점막 손상, 위염, 역류성 식도염, 난소 낭종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인한 위장관 질환의 요인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증상들이 복합적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신경과, 소화기내과, 내분비내과, 산부인과 진료를 각각 병행하여 원인을 하나씩 좁혀가는 방식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아요.
오랫동안 증상들이 지속되어 많이 힘드시고 괴로우셨을 것 같아요.
이번에는 증상의 원인을 찾아 괴로움에서 벗어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