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다낭성난소증후군(PCOS)으로 인해 남성호르몬(안드로겐) 수치가 높아지면 피부가 안 좋아지고 털이 많이 자라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 수치를 낮추면 이러한 피부 문제와 털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 수치를 낮추지 않고 여성호르몬 수치를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지면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줄일 수 있어 피부 문제나 털 문제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한 피부 문제와 과도한 털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경구 피임약: 여성호르몬을 보충하여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경구피임약 복용이 배란장애로 인한 무월경 증상을 조절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항안드로겐제: 남성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 인슐린 감수성 개선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호르몬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고 난소에 있는 안드로겐의 분비 증가를 도와 배란 유도기간을 줄여주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생활습관 개선: 체중 감량,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이라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좋으며, 당질이 높지 않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치료 방법들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닥터나우 앱 내 '진료' > '산부인과'를 통해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 증상에 대해 정확한 상담을 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