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비만과 심장압박감 관련 질문

정OO • 2024.10.19

복부비만은 체위에따른 심장압박감을 더 두드러지게도 만들게 하나요. 구부정하게 앉아있을때나 일어서서 벽에 배를 붙이면 갑자기 심장이 눌리고 꽉막힌 느낌이 들면서 불편합니다. 원인이 그것이 아니라면 현재 제몸상태와 주관적 증상을 느끼게 하는 다른 모든원인을 알려주십시오

내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10.19
    error

    AI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한 답변으로, 어떠한 의학적 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복부비만은 체위에 따라 심장에 압박감을 더 두드러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구부정하게 앉거나 벽에 배를 붙이는 자세는 복부의 압력을 증가시켜 심장과 주변 장기에 부담을 줄 수 있어요. 이러한 자세는 횡격막을 위로 밀어 올려 심장과 폐에 압박을 가할 수 있으며, 이는 불편함이나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복부비만만의 문제는 아닐 수 있습니다. 다른 가능한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어요:

    1. 소화기 문제: 위산 역류나 소화불량이 가슴 압박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중 하나가 가슴의 압박감이나 불편함이며 식도와 심장이 같은 신경을 공유하기 때문에 식도의 문제가 심장 쪽으로 통증을 유발하여 호흡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2. 심장 문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장 박동이 명치 부근에서 느껴질 수 있으며, 병원에서 이상이 없다는 결과를 확인하셨지만,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상급병원에서 24시간, 72시간 심전도 검사를 받아볼 수 있어요.
    3. 호흡기 문제: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근골격계 문제: 자세 불량으로 인한 근육 긴장이나 척추 문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필요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