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시술 후 더운 환경이 효과에 영향이 있나요?
사각턱보톡스를 시술 받은지 5일이 되었습니다. 아까 낮 12시에 뜨거운 차 안에 30초 정도 타게 되었는데 이로인해 보톡스 효과가 떨어지거나 유지기간이 짧아지는 등의 영향이 있을 수 있을까요..? 보톡스가 열에 취약하다고 하여 걱정되어 문의 드립니다..
사각턱보톡스를 시술 받은지 5일이 되었습니다. 아까 낮 12시에 뜨거운 차 안에 30초 정도 타게 되었는데 이로인해 보톡스 효과가 떨어지거나 유지기간이 짧아지는 등의 영향이 있을 수 있을까요..? 보톡스가 열에 취약하다고 하여 걱정되어 문의 드립니다..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각턱 보톡스 시술을 받고 5일이 지난 상태에서 낮 12시에 뜨거운 차 안에 30초 정도 있었던 일이 보톡스 효과나 유지기간에 영향을 미칠지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현재 상황에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보톡스(보툴리눔 톡신)는 단백질 성분으로, 주입 후 근육에 작용해 근육의 움직임을 일시적으로 줄여주는 역할을 해요. 시술 직후에는 약물이 아직 완전히 자리 잡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고온 환경이나 강한 자극에 노출될 경우 약물이 퍼지거나 효과가 저하될 수 있어요. 그래서 시술 후 24~48시간 정도는 사우나, 찜질방, 뜨거운 목욕, 심한 운동 등 체온이 급격히 오를 수 있는 활동을 피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권장돼요.
하지만 5일이 지난 시점이라면 이미 보톡스가 근육에 어느 정도 작용을 시작한 상태이기 때문에, 잠깐 뜨거운 차 안에 있었던 것만으로 효과가 크게 떨어지거나 유지기간이 단축될 가능성은 매우 낮아요. 보톡스가 열에 약하다는 말은 주로 약물이 주입되기 전 보관 상태나, 시술 직후의 극단적인 열 노출에 해당되는 이야기예요. 일상생활에서 잠깐 더운 환경에 노출되는 정도는 보톡스 효과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보톡스의 효과는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시술 후 23일째부터 점차 나타나기 시작해 12주 내에 최대 효과에 도달하고, 이후 3~6개월 정도 유지돼요. 시술 후 5일이 지났다면 이미 약물이 근육에 작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따라서 30초 정도 뜨거운 차 안에 있었던 일로 인해 효과가 현저히 저하되거나 유지기간이 단축될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다만, 앞으로도 시술 후 2주 정도는 사우나, 찜질방, 뜨거운 목욕 등 장시간 고온 환경에 노출되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시술 부위를 심하게 문지르거나 마사지하는 것도 삼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얼굴에 심한 붓기, 통증, 비대칭, 멍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시술받은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정리하자면, 5일이 지난 후 잠깐 뜨거운 차 안에 있었던 일로 보톡스 효과가 떨어지거나 유지기간이 짧아질 가능성은 매우 낮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보톡스 시술의 효과, 가격, 부작용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릴게요.
5.0
2025.06.06
궁금했던 부분을 정확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각턱보톡스 시술받고 46시간 후 습한 차 안에 2분 정도 앉아 있었는데 보톡스가 퍼지거나 효과 저하 또는 유지기간 등의 영향이 생길 수 있을까요..? * 오늘 비가와서 햇빛이 없어 차 안이 뜨겁지는 않았고 습하기만 했습니다.
콘돔 박스 안에 콘돔이 들어있고 가방 안 쪽에 박스채로 넣어놨습니다. 한참 더울 때 (약 35도) 그 가방을 매고 밖에 나가서 10분정도 움직였고 3일동안 더운 시간에 움직였어요. 콘돔엔 아무 이상 없을까요?
사각턱보톡스를 시술 받은지 6일이 되었습니다. 차에 문제가 있어서 시동을 걸어둔채로 본넷을 열어서 엔진룸을 1분정도 확인했는데 28도의 날씨이다보니 열기가 장난 아니더라구요... 뜨거운 엔진룸 열기를 1분정도 얼굴에 닿았는데 이로인해 보톡스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유지기간이 짧아지는 등의 영향이 있을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