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레나 시술 후 정기 검진이 꼭 필요한가요?

고OO • 2025.12.28

2024년 1월에 미레나 시술을 받고, 2월에 좀 내려왔다고 해서 한달 더 지켜보자했고 3월에 다시가니 남들보다 내려온 자리에 원래 잡혀있다했는데 3월중순에 한 번 빠져서 다시 넣고 4월에 병원 다시 갔는데 이번엔 안 내려오고 잘 있다고 했지만 불안해서 4월17일에 한 번 더 가고, 6월13일에 마지막으로 확인했는데 괜찮다고 그만오라하더라고 그리고 1년이 지나서 25년5월에 다시 검사할겸 내원했더니 한 번 잘 미레나 삽입이 됐으면 걱정안해도 되는거라고 이제 더이상 미레나가 내려오지않을테니 병원 안 와도 된다는데 유튜브에서 산부인과선생님이 1년에 한 번 방문해서 미레나 확인하라고 했던걸 본적있는데 더 안 가도 되는건가요?

산부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2.2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미레나 시술 후 정기 검진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군요.

    미레나는 자궁 내 피임 장치로, 일반적으로 시술 초기에는 위치 확인을 위해 몇 차례 병원을 방문하게 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초기에 위치 문제가 있어 여러 번 확인하셨고, 현재는 안정적으로 자리잡았다고 의사가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레나가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후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정기적인 검진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담당 의사가 더 이상 방문할 필요가 없다고 말씀하셨다면, 그것은 질문자님의 상태가 안정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하복부 통증, 비정상적인 출혈, 감염 증상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레나의 효과 기간(보통 5년)이 다가올 때는 교체나 제거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담당 의사의 지시를 따르되, 불안하시다면 1년에 한 번 정도 확인 차원에서 방문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와 미레나의 안정성에 따라 정기 검진의 필요성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산부인과 관련 질문

  • 담낭제거 후 5년, 병원 정기검진 필요한가요?

    담낭제거한지5년됬는데병원가서정기검진할필요가있을까요?

    내과

    2024.12.02
  • 야그레이저 시술 후 잔여물과 정기 안과 검진 시 발견 가능성은?

    아는대로라도 꼭 답변 부탁드려요 1.대부분 안과 의사가 눈 정기 검진을 통해서도 환자가 못느껴 모르고 있던 수술 또는 야그레이저 후의 잔여물들과 증세를 발견할 수 있는 영역인가요? 2."야그레이저 시술 후 잔여물로 인한 증상은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안압 상승이나 염증으로 인 한 증상을 느낄 수 있으나 일부 환자는 경미한 증상만 있거나 전혀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했는데 잔여물 에 전혀 증상을 못느낀 경우라 안과에 안갔다가 그냥 시력 체 크 차 안과에 가서 검사하게 될 때 의사가 의외의 잔여물 문제 를 발견하고 알려주고 조치를 취해 주겠죠? 3. 의사는 잔여물 문제를 환자가 자각 못했어도 특수 장비를 사용하여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작은 잔여물도 확인이 가능하죠? 4. 안압 상승이나 염증 발생은 정기적인 안과 검진만을 통해서도 발견할 수 있나요? 5.위의 경우들에 의사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영역이죠?

    안과

    2025.11.14
  • 유두함몰비 증가 의심 후 정기 안과검진 필요할까요?

    2020년 직장 건강검진시 "안저검사: 유두함몰비증가의심, 근시경도" 가 나와서 근처 안과에 가서 검사했는데 별문제 없다고 했습니다. 이후 2021년 건강검진시 "안저검사: 근시경도" 2023년 건감검진시 "안저검사: 정상" 이라고 결과가 나왔습니다. 질문은, 1. 2020년 '유두함몰비증가의심' 으로 안과방문후 재검은 한번도 안받아봤는데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2020년 이후 건강검진시에는 동일한 소견을 받은적이없으나, '유두함몰비증가의심' 소견 이후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한다는 얘기를 들어서 여쭤봅니다.) 2. 안저검사 결과가 건강검진때마다 다르게 나오는데 왜그러는건가요?

    안과

    2025.06.12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