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치료 후 가려움과 가슴답답함에 사용할 수 있는 약이나 연고가 있나요?

구OO • 2026.01.06

유방암 1기로 tch항암 3차 맞은지 8일째인데 1-2차에는 없던 가려움과 가슴답답함이 생겼습니다. 항암치료받는 병원은 서울이고 저는 요양겸 지방에 내려와있어서 그런데 약이나 연고 좀 알려주세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항암치료 중 경험하시는 가려움과 가슴 답답함은 많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항암치료 후 나타나는 가려움증에는 항히스타민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암치료 중이신 상황에서는 약물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가려움증에 대해서는 저자극성 보습제나 칼라민 로션 등이 일시적인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고, 자극적인 비누나 세정제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 답답함의 경우, 항암제에 대한 반응이나 불안감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심호흡이나 가벼운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증상이 심하거나 호흡곤란이 동반된다면 즉시 의료진에게 연락하셔야 합니다.

    지방에 계시더라도 현재 치료 중인 병원의 담당 의료진에게 전화 상담을 요청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항암치료 중 새롭게 나타난 증상은 의료진이 직접 평가하고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