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과음을 한 이후로 기력이 없고 숨이 잘 안쉬어지고, 쓰러질 것 같은 느낌까지 들고 있다니, 이런 증상들로 인해 많이 힘들고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지금 겪고 있는 증상은 단순한 과음 후유증을 넘어서 심각한 건강 신호일 수 있으니, 최대한 휴식을 취하면서 병원에 내원하여 현재 증상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과음 후 응급실 방문하였고, 필름 끊김, 구토, 호흡곤란의 증상이 있었으며, 최근 신체 전반의 이상증상과 함께, 극심한 피로, 무기력, 숨이 잘 안 쉬어짐, 조금만 무리해도 쓰러질 것 같은 느낌 등과 함께 최근에 심한 스트레스, 방광염과 질염 등 적어주신 여러 증상들은 현재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큰데요.
먼저 최근 구토가 심했고 음식을 잘 먹지 못했기 때문에 전해질 균형이 심하게 깨졌을 수 있어요.
이는 심장박동 이상, 근육 무력, 심하면 실신이나 쇼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 느끼는 호흡 곤란은 최근에 있었던 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일 수 있는데요.
과호흡 증후군, 또는 폐렴/흡인성 폐렴 가능성도 있습니다.
술 먹고 구토한 후 폐로 토사물이 들어갔을 수도 있어요.
다만 폐렴이라면 발열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되었을거라 그 가능성은 적어 보입니다.
방광염, 질염이 있다는 것은 몸 전체 면역 상태가 저하되어 있다는 뜻이며, 입맛이 없고 음식을 제대로 못 먹으면 저혈당, 저혈압이 더 심해지며 쉽게 쓰러질 수 있어요.
일단 내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통해, 혈액검사, 소변검사, 엑스레이 등 현재 나타난 증상들에 대해 기본적인 검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증상 및 검사 결과에 따라 수액치료 필요 가능성도 있어요.
지금 이 상태에서 무리하면 정말 실신하거나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몸을 무조건 쉬게 하는 것이 필요해요.
먼저 병원 진료를 받은 후에 충분한 수면, 고영양식, 휴식이 꼭 필요합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이 과호흡, 소화불량, 불면증, 무기력을 일으킬 수 있으니, 해당 부분으로 너무 힘들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을 고려할수도 있어요.
하지만 지금은 먼저 신체적 상태부터 안정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병원 진료 전까지 전해질 음료 등으로 수분 보충을 조금씩 천천히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겠어요.
만약 숨쉬기 힘든 증상이 나타난다면, 환기 잘 되는 곳에서 천천히 코로 숨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는 복식호흡으로 심호흡해주세요.
계단 오르기, 무거운 것 들기, 외출 등 무리가 될 수 있는 행동은 최대한 피해주시고, 식사는 소화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해주세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보신 뒤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받고 휴식을 취하면서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