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주사피부염에 토너·에센스 사용해도 되는지 문의 주셨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주사피부염의 원인은 혈관 반응성 증가, 피부 장벽 손상, 모낭충 과증식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되어요.
모낭충 증식이 많으면, 피부가 더 민감해지고, 면역 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면서 염증이 심해질 수 있어요.
그리고 대부분 토너나 에센스에는 알코올, 향료, 식물 추출물, 산, 기능성 성분 등이 포함되어 있어 민감성 피부에 자극될 위험이 높아요.
특히 주사피부염은 장벽 기능이 약해져 있어, 평소 문제없던 성분도 자극될 수 있어요.
또한 모낭충 과다증식을 확실히 확인했고, 치료용 연고를 사용 중이라면, 피부가 더 건조하고 당기는 느낌이 심할 수 있기에 이럴 때에는 수분 공급과 피부 진정이 필요해요.
가벼운 토너나 에센스라도 성분이 단순해야 하고, 최소화하는 것이 좋아요.
따라서 수분 공급을 위해서는 저자극 보습제는 한 단계만 사용하고 토너나 에센스 대신 미스트형 수분제로 가볍게 수분 보충을 해 주세요.
수분 크림을 바를 때에는 소량 얇게 여러 번 바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알코올, 향료, 에센셜 오일, 산, 레티놀, 비타민C 고농도, 강력한 항노화 성분 등을 피해 주세요.
그러므로 주사 피부염이면서 모낭염의 상태라면 토너와 에센스는 가급적 피하거나, 아주 순하고 단순한 성분만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리며, 필요 시 피부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해 보시는 것도 권해드려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