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복용 후 분홍·갈색 혈과 찌꺼기 원인은?

김OO • 2026.01.01

관계후 5일차부터 팬티에묻을정도는아니고 소변볼때 분홍혈이조금 묻어나오더니 지금은 7일차인데 살짝 갈색빛이돌고 엄청작은 분홍찌꺼기한개씩 섞여서나와요 불안해서 140시간차에 사후피임약을 먹기는했어요 이게 착상혈인지 부정출혈인지 모르겠어요 ㅠㅠ 찌꺼기가 나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찌꺼기가나와도 착상혈일까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질문자님이 경험하고 계신 분홍색/갈색 출혈과 작은 찌꺼기는 사후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후피임약은 일반 경구피임약보다 약 10배 정도 높은 호르몬 함량을 가지고 있어 체내 호르몬 농도를 급격히 변화시킵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여성(약 88%)에게서 점상출혈이나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 시 관찰되는 분홍색/갈색 출혈과 작은 찌꺼기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자궁내막이 불규칙하게 탈락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사후피임약 복용 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출혈 양상만으로는 착상혈과 부정출혈을 정확히 구분하기 어렵지만, 사후피임약을 복용하신 상황에서는 약물로 인한 부정출혈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출혈이 있다고 해서 피임이 성공했다거나, 출혈이 없다고 해서 실패했다고 판단할 수는 없으니, 관계일로부터 14일 후에 임신테스트기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