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환자가 변비약 복용 후에도 변이 안 나오는 이유는?

장OO • 2025.12.12

대장암 환우입니다 감말랭이 섭취로 단단한변 혈변이 보여 변비약복용후 신호는 오는것 같은데 화장실 가면 안나옴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대장암 환자의 경우 변비약을 복용했음에도 배변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대장암 자체가 장 내부를 좁히거나 막아 변이 통과하기 어려운 물리적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감말랭이와 같이 섬유질이 많고 소화가 어려운 음식을 섭취하면 단단한 변이 형성되어 이미 좁아진 장을 통과하기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혈변이 보이는 것은 대장암 증상일 수도 있고, 단단한 변이 장 점막을 자극하여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변비약은 장 운동을 촉진하지만, 물리적 장애물이 있는 경우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변의는 느껴지지만 배변이 안 되는 상황은 부분적 장 폐색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즉시 담당 의사에게 이 증상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은 일반적인 변비와 다를 수 있으므로, 대장암 치료를 담당하는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