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경우 소변에는 거품이 많지 않고, 순간적으로 거품이 일어도 곧 사라지게 되는데요. 거품이 지나치게 많거나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거품뇨라고 볼 수 있고,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단백뇨의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에요. 단백뇨는 심한 운동, 고열, 오래 서있는 경우 등에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어 모두 병적인 것으로 보는 것은 아니겠으나 정밀 검사는 받아볼 필요가 있어요.
현재 단백뇨가 일시적인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과 같은 감염이 있을 때도 단백뇨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일시적일 수도 있고 지속적일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단백뇨는 신장 문제를 시사할 수 있으므로, 신장 기능 검사를 포함한 추가적인 평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높았던 점도 고려하여,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내과나 신장내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24시간 소변 검사, 단백 정량검사, 단백뇨/크레아티닌 비율 확인 등을 통해 추가적인 검사를 받고,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능하면 종합병원 이상의 비뇨의학과나 신장내과 등에 내원해보실 것을 권장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