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 후 소변에 피와 통증이 나타날 수 있나요?

김OO • 2025.12.31

제왕절개로 셋째 아이 출산한지 10일 되었습니다 원장님 말씀으론 유착도 심했고 출혈도 있었다 하셨는데 퇴원할땐 괜찮다고 오로도 거의다 나왔다 하셨는데 이틀전부터 오로는 안나오고있다가 방금전 소변 마려운느낌과 함께 통증이 심하게 오더라구요…. 훗배앓이 +자다가 일어난 상태였어서 아 그냥 많이 마려워서 그런가? 하고 화장실을 갔는데 소변이 붉은색입니다 이럴수도 있나요…? 오로처럼 섞어여서 나왔다 피가 나왔다가 아니라 그냥 변기에 있는 물 색이 핑크색과 붉은색 중간이고 소변보는동안 통증이 있었습니다 ㅜ

산부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2.31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제왕절개 수술 후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고 통증이 있는 증상은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지고 혈뇨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왕절개 수술 후에는 면역력이 일시적으로 저하되고, 도뇨관 사용 등으로 인해 방광염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과정에서 방광이 자극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은 단순히 오로가 아닌 소변 자체에 피가 섞여 있고 소변 시 통증이 동반된다는 점에서 방광염 등의 감염성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하여 소변검사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산 후 10일이라는 시기는 아직 회복 과정 중이므로, 이러한 증상이 수술 후 합병증과 관련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했던 병원에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산부인과 관련 질문

  • 제왕절개후 피고름

    제 아네가 3월 2일 제왕절개로 출산하고 3월 7일 퇴원했습니다 며칯뒤병원 가서 실밥을 뽑고 집에서 지내는중 자꾸 상처부위가 아프다 그러더니 15일 아침에 피고름이 흘러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상처부위가 저절로 조금 벌어져 있었습니다 그 자리에서 피고름이 나오는대 썩는 냄새가 무지 심했습니다 그래서 바로 수술한 병원에 와서 고름을 짜고 오후에 다시 병원방문 해서 입원권유로 입원중인대 제가 보기엔 어디건가 뭔가 잘못된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경제 적으로 많은 피해와 정신적 피해를 보고있는대 어떻게 해야할지요 지금 아네는 자고있고 전 병실 바닦에서 이글을 쓰고 있습니다

    여성질환

    부정출혈

    2023.03.15
  • 성관계 후 소변에 피와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남자친구와 관계 후 자꾸 오줌이 마렵고 오줌에서 살짝의 피가 보여요 오줌 눌때 살짝 찌릿하고 아파요

    성 고민

    방광염

    부정출혈

    +2
    2025.11.06
  • 제왕절개 후 생리가 길어질 수 있나요?

    24.11.19일 제왕절개 수술 후 첫생리를 3월1일에 시작했는데요 11일인 오늘 아직도 생리가 안끝나는데 원래 이럴수도 있는건가요? 새빨간 피는 아니고 갈색혈로 계속 꾸준히 나오고있고 아랫배도 생리통이 계속 있습니다.

    산부인과

    부정출혈

    생리통

    2025.03.11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