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역류성 후두염 진단 후 약물 치료를 진행하고 계신 상황에서 해당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역류성 후두염이 직접적으로 심한 코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인후염에서 시작된 증상이 바이러스 또는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코로 퍼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처럼 맑은 콧물, 잦은 재채기, 심한 코막힘 등이 지속된다면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감기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되면 다시 한번 이비인후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은 위 내용물이 식도와 후두(목)까지 역류해 후두 점막을 자극해 생기는 염증입니다.
주요 증상은 인후통, 이물감, 목소리의 변화(쉼), 자주 목소리가 쉬는 것, 목에 가래 낀 느낌, 마른기침 등입니다.
일부의 경우 역류된 산이 후비루와 비슷한 느낌을 유발해 콧물이나 코막힘을 겪기도 하지만, 이 경우는 드물고 대개 경미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역류성 후두염의 코 증상은 심하지 않고, 전신적인 감기 증상(맑은 콧물, 잦은 재채기, 심한 코막힘 등)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약 복용 직후 코훌쩍임, 낮에는 미세한 코막힘, 저녁에는 심한 코막힘, 아침에는 코맹맹이 소리, 재채기, 맑은 콧물 등 다양한 코 증상이 새롭게 나타났다면, 이는 약의 부작용보다는 다른 원인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입니다.
계절성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될 경우 초기에는 인후통과 목소리 변화만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후통이 심했다면 바이러스가 상부기도 전체로 확산하면서 인두와 코 점막까지 자극해 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기는 발열, 오한, 근육통이 동반될 수 있으나 반드시 열이 나는 것은 아니며, 성인에서는 재채기나 코막힘, 맑은 콧물 등의 코 증상만 두드러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둘째, 알레르기성 비염 가능성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외부 자극(먼지, 꽃가루, 진드기 등)에 의해 코 점막이 과민하게 반응하면서 코막힘, 맑은 콧물, 재채기, 코맹맹이 소리 등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열이 없고, 맑은 콧물, 잦은 재채기, 저녁에 심해지는 코막힘 등은 감기보다는 알레르기성 비염일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즉, 역류성 후두염으로 약을 복용했더라도 알레르기성 비염이 별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셋째, 기존 역류성 후두염의 급성기 후 회복 과정에서 다양하게 점막이 부어오르거나 자극이 커져 일시적으로 코 및 인두 부위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인후통이 심한 급성기에 일시적으로 코불편감이 느껴지는 것에 그치는 편이고, 전형적인 코 증상(맑은 콧물, 심한 코막힘, 코맹맹이 소리 등)이 새롭게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별도의 감염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증상이 점점 악화되거나, 걱정이 많이 되신다면, 다시 한번 이비인후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