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사타구니 간지러움과 자국, 성병일 수 있나요?
언제부턴진 기억이 안 나는데 한 달? 전부터 지속적으로 오른쪽 사타구니가 간지러워서 방금 확인해보니 저런 자국?들이 있어서요... 혹시 성병일까요? ㅜ 제가 조금 몸무게가 많이 나가서 쓸려서 따갑고 간지럽다고 생각했었는데 혹시나 해서요 ㅜ 마지막 관계는 3월 28일이에요
언제부턴진 기억이 안 나는데 한 달? 전부터 지속적으로 오른쪽 사타구니가 간지러워서 방금 확인해보니 저런 자국?들이 있어서요... 혹시 성병일까요? ㅜ 제가 조금 몸무게가 많이 나가서 쓸려서 따갑고 간지럽다고 생각했었는데 혹시나 해서요 ㅜ 마지막 관계는 3월 28일이에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진과 같은 증상으로 인하여 성병 감염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사진에서 보이는 사타구니의 피부는 붉은 기운과 함께 약간의 각질이 생겨 있으며, 마치 벗겨진 자국처럼 보이는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여러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비만, 땀, 마찰 등이 원인이 되는 쓸림 또는 자극성 피부염입니다.
마찰에 의해 피부가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피부가 붉어지고 각질이 생기며, 가렵거나 따가울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이나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또는 꽉 끼는 속옷을 자주 입는 생활습관이 있다면 더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고, 피부를 깨끗하게 말리고, 필요하면 베이비 파우더나 쓸림 방지용 크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균(진균)에 의한 완선도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타구니처럼 습하고 밀폐된 환경에서는 곰팡이가 쉽게 번식하여 붉은 반점, 경계가 뚜렷한 발진, 각질, 지속적인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곰팡이 감염이 의심된다면, 약국에서 항진균 연고를 구매해 2~3주간 지속적으로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 도중 증상이 심해지거나, 호전되지 않으면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일부 경우는 접촉성 피부염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제나 섬유유연제, 속옷, 심지어는 바디로션에 의해 자극 또는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능한 자극을 일으키는 물질의 사용을 중지하고, 피부 진정 크림을 사용하며 경과를 지켜볼 수 있습니다.
성병(STD)의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실 수 있습니다.
매독, 헤르페스, 곤지름, 임질 등 일부 성병은 피부에 발진이나 궤양, 물집, 고름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개의 성병은 성 접촉 후 1~3주 내에 증상이 발생하며, 물집, 고름, 통증, 비정상 분비물, 전신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문의 주신 증상과 사진만으로 보아서는 전형적인 성병 증상에는 부합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마지막 성관계가 4개월 정도 전이라면, 일반적인 성병들이 이 시점에서 이렇게 제한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현재 증상은 곰팡이 감염 또는 마찰/접촉성 피부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으며, 성병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상태가 2주 이상 호전이 없거나, 통증, 악취, 분비물, 고름이 생긴다면, 피부과나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혹시 나도 성병? 성병 증상과 검사, 종류,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려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오른쪽 골반이랑 사타구니가 이어진쪽에 엄청가렵고, 빨간 작은 반점 같은게 생겼습니다. 간지럽고 반점이 생긴질병은 무엇으로 유추될수있을까요?

성병중에 몸에 뭔가 나고 간지러운 성병이있나요?왼찍 팔등과 오른쪽 팔꿈치에 뭔가 났는데 간지러워요 좀 오래됐어요

방광염 진단 받고 질염 검사도 필요하다고해서 std 검사를 받았어요 거기서 칸디다 질염만 나왔어요 근데 아직 소변염증수치가 높다고 하셔서 질염약 또 먹고 한 2주쯤 지났는데 오른쪽 아랫배랑 오른쪽 사타구니? 고관절?이 아프고 무릎까지 아파요 오른쪽 아랫배는 항상 아파왔는데 이게 골반염이랑 연관이 있을까요? 성병이 아닌데도 골반염이 걸릴 수 있는건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