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평소 변비가 심해, 장 건강과 호르몬 균형을 위해 4월 9일부터 48시간 할리우드 주스 단식 후 3일간 물단식(주로 차 마심)을 진행하였다고 하셨어요. 4/14부터 보식을 시작했고 이후에도 식단을 관리하신 것 같아요.
보식 후 2~3주쯤부터 다시 변비가 심해졌고, 5월 11일 이후로는 아예 배변이 멈췄고, 오늘 6일만에 배변을 하였고 너무 딱딱하고 힘줘서 그런지 항문이 찢어지는 느낌과 함께 출혈이 많았고 아직 잔변감도 남아 있다고 적어주셨네요.
적어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현재 적어주신 내용을 살펴보았을 때, 최근 장기간 단식과 보식 과정을 거치면서 장내 환경과 장 기능이 많이 변화한 상태로 보여요. 그 영향으로 인해 변비가 더 심해지고, 배변 시 찢어지는 느낌과 출혈이 있었다면 항문 열상이 발생했을 수 있어요.
생리도 지연되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급격히 체중이 빠지고 하면서 호르몬 불균형과 다이어트에 의해 생리 주기도 영향을 받았을 수 있어요.
6일간 배변이 없었다가 딱딱한 변이 나왔고, 힘을 주면서 항문이 찢어지고 출혈이 발생했다면 배변시 항문 열상 가능성이 높은데요.
일단 최근 식사량이 얼마나 되실까요?
평소에도 변비가 심했지만 다이어트로 인해 식사량이 줄고 할 경우 장운동이 더 줄어들면서 변비가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또한 식이섬유가 부족하거나 수분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도 변비는 더 심해져요.
단식과 체중이 5kg 빠진 것은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주어 여성의 경우 생리 불순 등이 발생하기도 해요.
4/21부터 찐 채소, 고구마를 드셨다고 하셨어요. 현재 변비가 심하다면 통곡물(귀리 등), 사과, 바나나 등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된 음식을 조금 더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가볍게 산책이나 운동 등을 해주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돼요.
또한 하루 2L 이상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시고 현재 통증이 발생했는데 혹시라도 통증이 계속 심하거나, 이후 대변시에도 똑같이 찢어지는 느낌과 출혈이 있다면 항문외과를 가보시는 것이 좋아요.
좌욕 등을 하여 치료할 수도 있지만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아요.
또한 평소 생리주기가 30-40일 간격이기는 하나, 생리예정일로부터 10일 넘게 지연중이라면 가까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호르몬 검사 및 초음파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생리 지연과 체성분 변화는 단식, 체중변화 영향이 크므로 의사와 상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