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트리마졸 질정 내성 생기나요?
질염이 심할때마다 클로트리마졸을 1회 단기 사용하고는 하는데 클로트리마졸과 같은 질정은 내성이 생기는 약인가요?
질염이 심할때마다 클로트리마졸을 1회 단기 사용하고는 하는데 클로트리마졸과 같은 질정은 내성이 생기는 약인가요?
클로트리마졸은 항진균제로 칸디다균과 같은 질염의 원인균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클로트리마졸과 같은 항진균제는 내성이 잘 생기지 않는 약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충분히 치료하지 않고 중단할 경우, 드물게 내성이 생길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염이 자주 재발한다면 단순히 약물로만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염의 원인으로는 세균 감염, 잦은 성관계, 청결제의 과도한 사용, 과로나 수면장애 등으로 생체리듬이 깨질 때, 면역력 저하, 월경 등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하며, 속옷과 하의 통풍이 잘 되도록 헐렁한 옷을 착용하고, 생리대를 자주 바꿔주는 등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약물 사용 시에는 반드시 사용 지침을 따르고, 필요 시 전문의의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질염은 방치한다고 치료되는 것이 아니며, 원인균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가까운 산부인과 방문 또는 의료진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치료를 받아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칸디다질염을 치료하려고 일주일 전에 클로트리마졸 성분의 질정 4회 투약, 대략 한두달 전 세균성질염 약 6회 투약 하였으나 완치 되지 않아 클로트리마졸 성분의 질정을 6회 추가 투약 하려합니다. 잦은 질정 투약은 오히려 질염을 유발한다는 말을 들어서 걱정이 되네요. 과한 질정 투약의 기준이 뭔지, 내성은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추가 투약해도 괜찮을까요?
칸디다질염으로 10개월째 고생중입니다. 칸디다 초기(1개월째)에 항생제도 자주 먹고 질정치료를 위해 산부인과도 자주 다녔는데 내성이 생길 수도 있나요? 아무리 재발이 잘되는 균이라 해도 치료하면 잠시뿐이고 너무 안나아서 스트레스 받아요 🥲
가드넬라 균 제거에 효과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