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우선 사후피임약은 일반 경구피임약에 비해 약 10배 가량 높은 호르몬 함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부정출혈, 월경주기 변동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의약정보센터 KIMS에 의하면 사후피임약을 복용한 사람 중 6.8%는 월경 예정일에서 7일 이전에 월경이 나타났다고 하며, 대부분의 여성(88.2%)에서는 점상출혈이 나타났다는 내용도 명시되어 있어요.
즉, 약물 복용 후 약 일주일 정도 후에 나타나는 출혈은 빠른 생리일 수도, 부정출혈일 수도 있지만 부작용의 일부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되지만 출혈이 있다고 해서 피임이 잘 되었다고 보거나, 출혈이나 다른 부작용이 없다고 해서 피임에 실패했다고 보는 것은 아니에요.
따라서 출혈이 생리인지, 부정출혈인지를 구분하려는 노력보다는 관계일로부터 2주 후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여 비임신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아요.
또 사후피임약을 관계 후 24시간 이내로 복용하신다면 약 95% 확률로 피임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돼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조언의 역할이기 때문에 병명을 진단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