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말씀해주시는 증상만으로는 질환에 대해 정확한 답변 드리기 어려우나 증상의 악화 요인이 여러가지가 있어요.
우선적으로 복용 중인 항우울제 등의 향정신성의약품과 술을 같이 먹게 되면 우울감이나 심리적인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고 혈압이 과도하게 상승하고 어지럼증, 불면증이 동반될 수 있어요. 또한, 간의 약물 분해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약이 분해되지 않아 약의 농도가 높아지거나 활성화된 상태로 전환되지 않아 약의 효과가 떨어지게 되는데요. 모든 의약품 복용 중 음주는 권장되지 않으므로 치료 중에는 반드시 금주하실 것을 권장드려요.
두번째로, 설사가 낮동안 지속되었다면, 이전에 섭취한 음식의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이나 최근 스트레스로 인한 위염 혹은 위장염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소화불량, 위장 부근의 불편감, 심와부(명치) 통증,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트림, 구토, 오심, 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구토 증상이 반복되면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나 편도를 상하게 할 수 있고 목의 이물감이나 통증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만약 속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밀가루 등의 음식이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카페인, 술, 탄산 등 위를 자극할 수 있는 음식들을 피해주는 것이 좋으며, 죽 등의 부드러운 음식을 조금씩 드셔보는 걸 추천드려요.
또한, 해당 증상이 지속된다면 추가적인 약 복용이 필요할 수 있어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거나 닥터나우 앱 내 의사의 비대면 진료를 통해 증상에 맞는 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시는 걸 권유드릴게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다시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