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약 복용 중 쉐딩현상과 많은 머리 탈모 원리
저 제가 아보투윈이라고 두타스테리드 계열약물을 복용중인데요 모발에는 발생기-성장기-퇴화기-휴지기가 있다는데 탈모약을 먹으면 왜 갑자기 쉐딩현상이 일어나머리가 많이빠지게 되는건가요? 원리를 알수있을까요?
저 제가 아보투윈이라고 두타스테리드 계열약물을 복용중인데요 모발에는 발생기-성장기-퇴화기-휴지기가 있다는데 탈모약을 먹으면 왜 갑자기 쉐딩현상이 일어나머리가 많이빠지게 되는건가요? 원리를 알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탈모]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쉐딩현상'은 탈모치료제 사용 초기에 머리카락이 더 얇아지거나 많이 빠지는 것으로, 이는 탈모치료제의 부작용이 아닌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해요. 모발은 발생기-성장기-퇴화기-휴지기를 거치는데, 두타스테리드와 같은 탈모치료제를 복용하는 과정에서 휴지기에 있는 모발 세포의 성장기 이행을 촉진하는 과정에서 4~6주 정도 일시적으로 모발이 더 많이 빠질 수 있어요.
두타스테리드는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하여 탈모의 진행을 늦추거나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DHT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테로스테론이 5α-환원효소에 의해 변환되어 만들어지는데, 이 호르몬이 모낭에 결합하면 모발의 성장 주기를 단축시키고 모낭을 축소시켜 결국 탈모를 유발합니다.
탈모치료제는 3개월이상 복용해야하며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복용을 지속해야한다고 해요. 약을 복용하자마자 탈모 증상이 개선되진 않을 수 있고 모발은 퇴화기와 휴지기를 포함해 새로운 성장기로 돌입하기까지 약 6개월이 걸릴 수 있으므로 기대했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해요. 그러나 쉐딩 현상이 지속되거나 과도하게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복용량 조절이나 다른 치료 방법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AD
코로나 자가키트로 양성 나왔는데 자가키트 양성으로도 약 처방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자가키트로 코로나 양성 나왔는데 코로나 양성 진단서 떼주실수있나요
오전에 pcr 검사를 받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가 평소 복용중인 정신과 약이 있는데 종합감기약을 함께 복용해도 될까요? 현재 복용중인 약은 푸록틴캡슐, 웰부트린엑스엘정, 파마가바펜틴, 환인클로나제팜정, 벤팍신서방캡슐, 켑베이서방정 입니다. 현재 목이 계속 마르고 잠기는 증상과 약간의 두통, 콧물이 있습니다. 전에 미리 사둔 상비약인 쉐러콜에스(종합감기약)과 액티리딘 또는 콜대원을 함께 복용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