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성인과 같이 감기 자체가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 증상의 하나로 면역력이 낮은 아기의 경우에는 성인에 비해 더욱 다양한 증상이나 고열이 반복되는 등 회복기간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만약 아기에게 해열진통제를 복용해도 열이 안떨어진다면, 해열진통제를 교차복용 할 수 있어요. 동일 약은 6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교차 복용이 가능하며, 다른 성분의 경우 2-3시간 간격을 두고 교차 복용이 가능해요. 2~3시간 간격으로 아세트아미노펜(ex.타이레놀)계열의 약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인 이부프로펜(ex.부루펜) 의 약을 교차 복용 시켜주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교차 복용이 최대 몇 회 까지 가능하다기보다는 해당 약의 권장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게 좋아요.
다만, 아기가 열이 날 때에는 옷을 벗기거나 가벼운 내의를 입히고 미지근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몸을 닦아주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기의 열이 38.0도 미만이거나 아이가 경련을 하는 경우에는 미온수 마사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기의 열이 높을 때 해주는 게 도움이 되어요.
또한, 40도 이상의 고열 증상이 지속되거나 열성 경련 반응을 보이는 경우, 아기가 수유를 거부하거나 컨디션이 저하되는 경우는 즉시 의료기관으로의 방문이 필요해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