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해외에 거주중인데
8세 아이가 담낭 결석이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4일정도 하루 한두번씩 심한 복통이 있어서 복부초음파를 해서 7mm의 결석이 있다고 하는데..
아프지 않으면 괜찮은건지, 한국에서는 이걸 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서 여쭤봐요..
담낭결석 진단 받기 전에 증상이
편도염+장염+고열 증상으로 7일간 입원했었어요.
그때 초음파 봤을땐 담석 이야기를 못들었고,
피검사 수치(CRP)가 150이라 입원하고, 항생제 주사를 맞고 5일뒤 66으로 내려가고 7일째 수치 10을 받고 퇴원했고, 그 뒤로 아이가 복통이 너무 심해서 다른 병원에 가서 초음파를 다시 해보니 담석이 있다고 하네요.
또 오늘 아이 입안을 보니 빨갛게 입병이 난것 같은데 하얀 염증이 있는 구내염과는 또 다른것 같아 사진 첨부했어요. 이건 뭘까요?
명치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화기질환 관련 1개의 답변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2.12.11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담도 산통과 같이 담석에 의한 심한 증상이 있는 경우, 복강경 담낭절제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다곤 하나 수술적 치료를 원하지 않거나 수술에 의한 위험성이 큰 경우 또는 증상의 정도나 빈도가 심하지 않으면, 경구 담석 용해요법이나 초음파 쇄석술 또는 경피경간 담낭경하 쇄석술, 주입 용해제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소아의 치료방향에 대해서는 의사의 정확한 진료 소견이 필요해요. 담석에 의해 통증이 발생할 경우, 우선 금식을 하고 진통제를 투여하며, 급성 담낭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금식을 하고 항생제를 투여하고 이후에 담석제거술을 시행한다고 해요.
그 외 우연히 발견되는 무증상 담낭 담석의 경우 예방적 담낭절제술은 필요하지 않으며 무증상의 담낭 담석은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저절로 좋아지는 양성의 경과를 보이며, 20년 동안 통증 또는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은 20% 정도 라고 해요. 다만, 해당 게시판을 통해서 아이의 모든 의무기록을 확인하지 못하기에 한국에 입국하시어 외과 진료를 보시거나 현지에서 진료를 보시는 방법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요.
또한 사진으로 올려주신 입안에 나타나는 증상은 정확한 확인은 어렵겠지만 구인두 점막의 염증시 저런 소견이 보일 수 있다고 해요. 혹은 염증이 없더라도, 구인두 주위 혈관의 일시적인 자극이나 상처시에도 나타날 수 있기에 증세 지속시 진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보다 추가적인 소견을 위해서는 앱내 진료 신청을 하시어 소견을 들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비대면 진료 관련 정부 정책이 변경되어, 일부 환자만 비대면 진료와 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