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완치하기 힘들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생활 습관 교정과 컨디션 관리가 요구 되어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경우 다른 질환이나 해부학적 이상 없이 대장 근육의 과민해진 수축 운동으로 인한 기능 장애로 발생하는 증상들로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으며, 주로 배변 장애, 복통, 복부팽만감, 대변 내 점액, 두통, 심계항진, 불안, 초조, 우울로 인해 나타나게 되어요.
특수한 치료제가 있다기 보다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으로 일차적인 치료를 하게 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이 되는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과식, 고지방식품, 담배, 커피 제한하기, 규칙적인 식사 하기, 편안한 마음 가짐 갖기, 스트레소 해소하기,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 취해주기 등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이에 따라 진경제나 신경안정제 등의 약제가 보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의 개선을 우선적으로 주의를 해주는 것이 어느 정도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만약 이러한 개선에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셔서 의사의 진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상담하실 것을 권장드려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