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상처와 부기,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자전거 타다 넘어지면서 눈 옆은 바닥에 쓸리고 입술위는 찢어졌고 입술이 부었는데 어떻게 해야 상처들이 가라앉을까요ㅠㅠㅠ 어제 다쳤습니다
자전거 타다 넘어지면서 눈 옆은 바닥에 쓸리고 입술위는 찢어졌고 입술이 부었는데 어떻게 해야 상처들이 가라앉을까요ㅠㅠㅠ 어제 다쳤습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자전거를 타다 상처가 나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상처를 가정에서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혹시 흉터가 남지는 않을까 많이 걱정되실 수 있는데요.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과 올바른 방법으로의 드레싱이에요.
감염을 예방하고 빠른 치유를 도와줄 수가 있어요.
눈 옆에 상처의 경우 마찰에 의해 피부가 쓸려 입은 외상입니다.
찰과상은 표피에 국한된 상처로 대부분 병원 방문 없이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피부의 진피까지 상처를 입으면 꽤 출혈이 있습니다.
이 경우 상처 부위를 만지기 전에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습니다.
상처가 경미하면 그냥 노출해도 무방하지만 항생제 연고를 바르면 감염 예방에보다 효과적입니다.
큰 상처인 경우에는 멸균된 거즈 등으로 덮고 가벼운 상처는 밴드로 고정하지만 해당 부위의 경우 굴곡이 있고 눈가라 밴드로 고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거즈로 드레싱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감염의 가능성은 적지만, 많이 부어서 통증이 심하거나 열감이 있고 붓는 경우는 병원에 가서 다시 처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가의 찢어진 상처의 경우는 위와 마찬가지로, 깨끗한 손으로 상처 부위를 생리식염수나 미지근한 물로 부드럽게 세척한 후 출혈이 있으면 직접 압박법으로 지혈합니다.
소독된 마른 거즈나 천으로 물기를 닦아 냅니다.
소독 후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연고 등을 바르고 적절한 상처제품으로 드레싱 합니다.
특히 얼굴 상처의 경우 진물의 양이 많지 않다면 습윤밴드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습윤 밴드는 상처 주위를 습하게 만들어 딱지가 생기는 시기를 늦추고 재생을 촉진 시켜 상처를 회복하게 도와줍니다.
습윤 밴드 자체가 상처를 치유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연고를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피부에 새살이 완전히 돋아날 때까지 계속 사용하시는 것이 피부의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습윤 밴드의 경우 상처 부위 진물이나 삼출물 등이 흡수되면 기포처럼 하얗게 색이 변합니다.
진물 정도를 관찰하면서 2~3일 간격으로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너무 오랜 기간 부착하고 있을 경우 감염의 우려가 높고 드레싱 제품의 접착면에 의해 피부 조직이 손상될 수도 있으니 삼출물이 많은 경우 소독 후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는 것을 권장해 드려요.
상처는 깨끗하게 유지, 건조하지 않게 보습, 자외선 차단을 해주셔야 치료 기간을 단축하고, 흉터를 줄일 수 있어요.
다만, 병변 부위에 따라서 안내하는 관리 방법이 다를 수 있어 습윤 드레싱을 적용하면서 너무 습한 환경이 지속되거나 세균 감염의 번식 우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상처가 심하거나 감염의 징후가 보인다면 우선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하여 소독 처치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아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찰과상의 뜻부터 치료, 병원, 흉터, 어느 병원에 가면 되는지 총정리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어제 약 두번 먹고 잤고 일어나서 아침 먹으려는데 속이 너무 안좋아서 한숟갈 뜨고 말았어요 지금은 또 괜찮아졌는데 약 때문에 그런걸까요..?
코로나 걸리고 이전에 3일동안 다른 약을 처방받고, 얼마전부터 새로운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새로운 약을 먹은지 3일차인데 2일차부터 설사, 울렁거림이 생겼습니다.. 약을 끊어야하나요?
지난주 일요일에 과음을 한 이후로 월요일 새벽에 구토를 하고 하루종일 속이 울렁거리고 두통이 있어서 숙취겠거니 생각하며 넘겼는데 안 하던 멀미를 하고 차를 타지 않았을 때도 상시적으로 속이 너무 울렁거리고 두통이 심합니다 중간에 설사와 복통도 있어서 약을 먹긴 했는데 복통은 괜찮아져도 아직까지 설사와 위에 증상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검색해보니 충수염일 수도 있다는데 이미 몇 달 전에 충수염으로 충수를 떼버려서 도통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혹시 짐작이 가는 병이 있거나 어느 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 지 알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