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생리 3일차로 넘어가는날에 질내사정을 했는데 생리중에도 사후피임약을 먹을 수 있나요?
생리 3일차로 넘어가는날에 질내사정을 했는데 생리중에도 사후피임약을 먹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생리를 한다고 해서 임신의 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에요. 특히, 생리 기간이 5-7일 인 여성이 생리가 끝나갈 때 쯤 피임을 하지 않고 성관계를 갖는다면 사정된 정자와 배란된 난자가 만나 임신할 가능성이 있어요. 특히 생리 후반기에는 임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는데요, 생리일이 불규칙하거나 짧은 여성은 더욱 조심해야 해요. 많이 불안하시고 임신을 원치 않으신다면 사후피임약 복용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여성호르몬의 일종인 프로게스테론이 고용량 들어 있어 호르몬 폭탄이라고 불리며 사후피임약은 한 번의 생리주기(약 한 달)에 두 번 이상 복용하지 않아야 하는 약이고, 사후피임약은 한 번만 복용해도 혈전·구토·두통 등 여러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불가피하게 복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한 번의 생리 주기에 한 번만 복용해야 한다고 해요.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24시간 안에 복용하면 피임 효과가 95%이지만, 24시간 초과~48시간 이내에는 85%, 48시간 초과~72시간 이내에는 58%로 떨어져요. 복용한 횟수가 많을수록 효과는 더 떨어지며, 약을 여러 번 복용하면 호르몬에 대한 감도가 떨어져서 약효를 제대로 볼 수 없게 된다고 해요. 사후피임약 복용을 원하신다면 닥터나우 앱 메인 -> 증상 진료 -> 사후피임약으로 진료 신청을 추천 드릴게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