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전 아랫배 통증과 착상통의 차이점은?
생리전 아랫배 통증과 착상통은 어떻게 다른가요
생리전 아랫배 통증과 착상통은 어떻게 다른가요
AD
생리 전 아랫배 통증과 착상통은 증상이 비슷할 수 있지만, 발생 시기와 원인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생리 전 아랫배 통증: 이는 월경 전 증후군(PMS)의 일환으로, 생리가 시작되기 며칠 전부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 전에는 생리전증후군이라고 하여 집중력 저하, 건망증, 공격성, 우울, 불안 등의 정신적 증상과 부종, 유방통, 소화장애, 두통, 요통, 아랫배의 묵직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개인에 따라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복통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어요. 다만 없던 통증이 갑자기 생긴 경우라면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볼 필요도 있으므로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해보실 것을 권장드려요.
착상통: 이는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될 때 발생할 수 있는 통증으로, 임신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착상통은 관계 후 일주일 정도 지난 시점에 나타날 수 있지만 매우 드물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배란 후 6~12일 사이에 발생할 수 있으며, 생리 예정일보다 약간 앞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착상통은 경미한 통증과 함께 소량의 출혈(착상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임신이 아니여도 나타날 수 있으며 임신은 증상으로 진단할 수 없어요.
두 통증 모두 개인에 따라 증상의 강도와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증상이나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여부가 궁금하신 상황이시라면 관계 14일 이후 소변테스트기를 이용한 임신가능성 확인, 8-10일 이후 혈액검사를 이용한 확인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