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주사는 미리 맞아놔야 효과가 있는 건가요?
보통 사람들이 못에 찔리거나 하먼 병원가서 상처 부위 드레싱 하고 소독 하고 그 다음 파상풍 주사를 맞잖아요.. 근데 보통은 찔리기 전에 맞아야 효과가 있는 거 아닌가요?
보통 사람들이 못에 찔리거나 하먼 병원가서 상처 부위 드레싱 하고 소독 하고 그 다음 파상풍 주사를 맞잖아요.. 근데 보통은 찔리기 전에 맞아야 효과가 있는 거 아닌가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파상풍 예방접종이 다른 접종에 비해 70-90% 까지 방어 면역이 획득이 되며, 10년 마다 파상풍 백신 재접종이 필요해요. 이전 예방접종 횟수와 상처의 정도에 따라 파상풍 인간면역글로불린 투여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즉, 예방접종 여부와 상관 없이 상처의 오염 정도에 따라 다친 후 즉시 1회 추가 접종하고 상처에 따라 면역글로불린을 투여하게 되어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안녕하세요, 김동식외과의원의 김동식 의사 입니다. 미리 맞는 건 예방 주사이고, 다치고 나서 맞는 건 중화 항체랍니다. 용도가 다르답니다.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홍교로 23 (해남읍)
3년전에 다쳤을 때 파상풍 주사를 맞았는데요 (파상풍 증상이 있어서가아니라 상처 때문에 파상풍이 날까봐) 그럼 이게 10년 효과 있는 파상풍 예방 주사 맞은거랑 같은건가요? 아니면 따로 파상풍 예방주사를 맞아야하나요? 그때 맞은 주사는 생물학적제재주사(파상풍~)이랑 테타불린에스앤주프리필드입니다
파상풍 주사 맞은지 딱 한달 됐는데 언제부터 파상풍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나요? 지금도 예방효과를 볼 수 있나요?
2014년에 칼에 손이크게 베여서 파상풍 주사를 맞았어요 그리고 어제 냉동생선 조리하다가 생선가시에 찔려서 방금 파상풍주사를 맞았는데 10년전에 맞았으면 파상풍주사 맞는거 맞나요? 그 파상풍균이랑 싸우는 치료목적 주사 안맞아도 되는걸까요? 따로 치료목적 주사가 아닌 파상풍주사를 맞아도 예방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