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내시경 수술후 통증
요로결석 및 신우신염으로 인해 내시경 수술후 퇴원 4일차인데 오른쪽 등허리 통증이 여전합니다. 검색해보니 수술중 삽입한 스탠트때문일수도 있다고 하는데 맞을까요?
요로결석 및 신우신염으로 인해 내시경 수술후 퇴원 4일차인데 오른쪽 등허리 통증이 여전합니다. 검색해보니 수술중 삽입한 스탠트때문일수도 있다고 하는데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신우신염과 결석이 동반되어 관찰되는 경우, 요관부목 삽입술을 통해 정체된 소변을 배액하여 염증 조절을 원활하게 하며, 온전히 염증에서 회복된 후에는 적극적인 결석 치료를 통해 신우신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한다고 해요. 결석이 오랫동안 요관에 있었다면 염증 등으로 요관 자체가 부어있게 되어서 신장으로부터 방광까지의 소변 흐름을 막게 되어서 요관부목이라는 기다란 관을 한쪽 끝은 신장속에, 다른 한쪽 끝은 방광에 위치시켜 소변의 흐름을 원활히 해 주는 것이에요. 요관부목은 이물질이기 때문에 적당한 시간 뒤에 제거를 해야하고, 그 기간 동안에는 이물감이 꽤 있을 수 있다고 해요. 특히나 방광 쪽에 있는 요관부목의 끝이 방광을 자극시켜 없는 소변이 자꾸 마려운 느낌이 심하게 들 수 있다해요. 일반적으로는 요관부목은 4주 정도 후에 제거하며 4주 안에 깨져있는 돌가루가 서서히 빠져 나오는 것이 정상이며 돌이 워낙에 컸었다면 깨진 돌가루도 많을 것이고, 기다리는 시간도 길어질 수 있다고 해요. 다만, 참을 수 없는 통증이나 또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수술한 병원의 진료를 권유 드릴게요. 현재 치료해가는 과정이니 담당 주치의의 판단에 따라 치료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수술 후의 관리법 혹은 치료 과정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해당 병원 및 주치의에게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해요. 실시간 건강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