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증상으로 인하여 장염이 다 낫지 않은건지 궁금하신 것 같아요.
4월 12일부터 장염을 앓으셨고, 10일쯤 지나서 괜찮아져서 일반식과 술을 드셨다고 하셨어요.
오늘 아침에 변을 봤는데, 흑색은 아니고 짙은 갈색 변이었고, 변기 안에 물과 섞여 핏물이 나온 것 같다고 하셨으며, 변은 바나나 모양의 변이었고, 배가 아프거나 하는 증상은 없으시다고 하셨어요.
이러한 경우 몇 가지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어요.
우선, 장염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극적인 음식(매운 라면)과 음주가 장 점막을 다시 자극해서 약간의 출혈이 생겼을 수 있어요.
또한, 변이 정상 형태(바나나변)이고 복통이나 설사, 발열이 없다면 장염이 심하게 재발한 상태는 아닌 것으로 볼 수 있어요.
그리고 변기에 핏물이 섞여 보였다면, 치핵(치질)이나 항문열상 때문에 출혈이 있을 수도 있으며, 특히 음주와 매운 음식은 이러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만약 흑변이나 대량의 혈변, 어지러움, 심한 무기력,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복통, 발열, 체중 감소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바로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다만, 지금은 식욕이 좋고, 복통이나 전신 증상이 없으니 급박한 상황은 아니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혈변이 반복되거나, 출혈량이 많아지거나, 새로운 증상이 생기면 꼭 내과(소화기내과)에 방문해서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당분간 음주와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시고, 며칠간 경과를 관찰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혈변이 일회성이고 다른 증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증상이 반복되면 반드시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정리하면, 현재로서는 장염 회복 후 자극적인 음식과 음주로 인한 일시적 출혈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어요.
당분간 자극적인 음식과 음주는 삼가시고, 증상이 반복되거나 악화되는 것 같다면,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다시 한번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