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흉부 통증 및 불편감으로 인하여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현재 경험하신 증상은 위장관 문제나 근육 긴장에서 비롯된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여요.
과거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받으셨고, 왼쪽으로 누워서 팔을 올린 상태에서 증상이 발생했다면 식도나 근육, 신경 관련 통증일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요.
역류성식도염이 있으면 가슴 중앙이나 왼쪽에 순간적으로 찌릿하거나 땡기는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특히 누운 자세에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기 쉬워요.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고, 베개를 높게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왼쪽 팔을 올린 채로 오래 있으면 근육이나 신경이 눌려서 일시적으로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체위를 바꾸면 통증이 사라지거나 완화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어요.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것 같다면, 평소 맥박이 빠르다고 하셨으니, 6월에 심장내과에서 24시간 심전도(홀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심장 문제라면 보통 압박감, 쥐어짜는 듯한 통증, 호흡곤란 등이 동반될 수 있으나, 현재 증상만으로는 급한 심장 문제로 보이지 않는 것 같아요.
만약 5분 이상 지속되는 심한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이 있을 경우, 숨이 차거나 식은땀이 나는 경우, 어지럽거나 실신할 것 같을 경우, 통증이 왼팔, 턱, 등으로 퍼질 경우에는 즉시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과체중은 위장관 문제나 심혈관 위험을 높일 수 있으니, 식습관 개선과 가벼운 운동도 함께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현재 증상만으로는 급한 문제로 보이지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6월 심장내과 예약대로 진료받으시면 될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