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가랑이 가려움과 진물 원인은?
겨울은 가려운게 없다 특히 여름만되면 가랑이 쪽이 가렵고 진물같은것도 나오는데 이게 뭘까요? 피부과 가는게 맞죠?
겨울은 가려운게 없다 특히 여름만되면 가랑이 쪽이 가렵고 진물같은것도 나오는데 이게 뭘까요? 피부과 가는게 맞죠?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타구니가 가렵고 진물이 나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사타구니 백선으로 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백선은 피부사상균이라는 곰팡이균에 감염되어 생기는 피부질환입니다.
습한 환경과 곰팡이균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하게 되는 것이 주요 발생 원인이에요.
이런 백선이 몸통이나 팔, 다리 부위에 생기는 것을 ‘체부 백선’이라 하는데요.
원형의 붉은 발진이 생기는데, 바깥쪽 경계선이 더 붉고 진하여 경계가 뚜렷한 게 특징입니다.
그 병변 위에 하얀 각질이 얇게 덮이기도 하고요.
만약 백선이 사타구니 쪽에 생기면 ‘서혜부 백선’이라 부릅니다.
사타구니와 허벅지 안쪽, 엉덩이 주변까지 넓게 발생할 수 있고요.
다른 부위에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붉은 발진이 퍼지는데 부위 특성 상 통풍이 잘 안 되고 습한 환경이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가려움증이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백선은 바르는 연고를 사용하거나 먹는 항진균제를 처방 받게 되는데요.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클로트리마졸, 테르비나핀, 케토코나졸, 미코나졸 등의 성분이 포함된 국소 항진균제 연고를 1~2주 정도 사용하며 경과를 관찰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이 심하거나 붉은 발진이 넓게 퍼졌을 때에는 의사 처방을 받고 복용해야 하는 테르비나핀, 이트라코나졸, 플루코나졸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진 경구용 항진균제를 처방 받아야 해요.
백선은 단순 약물 치료에만 의존할 문제는 아니고, 습한 환경 자체가 좋지 않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 자체가 가장 중요해요.
땀을 잘 흡수하는 면 소재의 옷을 착용하고 너무 타이트한 것보다는 사이즈에 여유가 있는 편이 좋아요.
속옷과 양말도 마찬가지이며, 가정 내에서 수건 등을 타인과 공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곰팡이균 감염이 원인이기 때문에 전염성이 높으니, 세탁물을 따로 관리하고 헬스장이나 목욕탕 등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에는 옷과 수건 등을 개인적으로 챙기시는 게 좋아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습한 환경이 부르는 질환, 사타구니 완선 예방과 치료법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AD
지금 좀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데 양쪽 허벅지 안이랑 엉덩이 쪽 까지도 좀 번졌구요, 미친 듯이 가려워요 안 긁을려고 해도 자꾸 긁게 되니까 딱지 앉아도 계속 뜯기고 진물나오고 반복이에요. 세레스톤지정도만 가끔 발라주고 있는데 잘 안낫고, 팔이랑 다리 같은 곳에도 다리처럼 까진 아닌데 가려움이 좀 있어요 트러블처럼.
38남성입니다. 성관계 및 자위 일절 없었는데 갑자기 성기와 고환이 가렵고 붓고 진물이 나기 시작합니다. 원인이 무엇일까요???
최근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이 가려워 긁다가 엉덩이쪽 진물이 나오다 지금은 하얗게 각질?같은게 나와요 만져보면 비늴같은 느낌이 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