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관상동맥 조영술 당시 혈관이 깨끗하다고 하셨어요.
모든 검사는 정상이었고, 스펙트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나왔다고 하셨어요.
하지만, 왼쪽 날개뼈, 겨드랑이, 가슴 팔이 저리고 답답해서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고 하셨어요.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시겠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답변 드릴게요.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검사 결과와 증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심장 질환의 가능성은 낮지만, 조심해야 하겠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심장 초음파에서 복부 대동맥 협착이 관찰되었지만, 이는 심장 질환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을 수 있어요.
검사 결과에 따르면, 스펙트 검사는 운동 상태에서 심장 앞쪽에 혈류가 약간 감소한 것이 확인되었으나, 휴식 상태에서는 혈류가 정상이었다고 명시되어져 있어요.
운동할 때 일시적으로 혈류 공급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즉, 관상동맥이 어느 정도 좁아져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관상동맥 질환 등을 의심할 수 있겠어요.
또한 심장 기능도 평가되었는데, 좌심실의 수축 기능을 나타내는 심박출률(LVEF)이 48%로 정상보다 약간 낮은 상태에요.
정상은 50~70%입니다.
하지만, 스펙트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나타났지만, 심장 질환의 확진을 의미하지 않아요.
질문자님께서 현재 복용 중인 약물인 위캡정과 모프롤에스알정은 위장 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심장 질환과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어요.
따라서, 현재의 증상은 심장 질환보다는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으며, 스트레스, 불안, 소화기 문제 등 다양한 요인이 증상을 유발할 수 있겠어요.
현재 통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다음으로는 통증 구별을 위해서 소화기 내과, 호흡기 내과 등 다른 과 진료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어요.
증상이 호전되시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