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에 수포가 가득한데, 한포진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손바닥이 온 수포로 가득한데요 한포진 같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 손바닥이 온 수포로 가득한데요 한포진 같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손과 발에 작은 물집(수포)를 형성하는 재발성 습진성 피부질환인 한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 스트레스가 악화 요인이며 금속 알러지, 아토피, 자외선 노출, 흡연, 피부곰팡이 감염과의 관계도 보고되어 있어요. 물집이 발생하는 급성기에는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물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찜질 후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게 변하면 국소 스테로이드제, 국소 면역조절제, 각질 용해제의 도포가 도움이 되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 복용, 레티노이드제(알리트레티노인, 아시트레틴 등) 복용, 자외선 치료, 기타 면역억제제를 사용하여 치료하게 돼요. 하지만 피부진균 감염, 수포성농가진, 단순포진 감염, 알러지 접촉성피부염 등과 감별이 필요할 수 있고, 증상만으로는 정확히 어떤 질환에 해당하는지 확답 드리기 어려워, 현재 보여지는 증상이라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가까운 피부과 등 의료기관 내원을 권장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9월 6일경 새벽에 손바닥에 처음 수포가 발생했고 간지럽고 따가워서 뭐가 박힌줄알고 뜯었습니다. 다음날 수포가 하나 더 생기길래 피부과에 갔는데 한포진을 의심하고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받아 발랐습니다. 연고를 계속 발라도 수포가 나아지지 않고 증가하고 점점 더 아프고 간지러워져서 혹시 이게 한포진이 아닌 대상포진이나 헤르페스 인지 궁금합니다. 8월 28일에 헤르페스 2형을 진단받고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는 동안에는 아픈곳이 없었으나 약을 끊은 시점에서 허리, 허벅지에서 옷깃만 스쳐도 아리고 아픈 통증이 일시적으로 발생하기도 했습니다.(통증이 있던 부위에 육안으로 보이는 증상은 없었음) 이후 손바닥에 수포가 올라왔구요. 이러한 증상을 고려해봤을때 대상포진이나 헤르페스일 가능성도 있을까요?
손바닥에 작은 수포들이 났는데 아기를 돌보고 있어서 전염성이 있는 수포인지 걱정되서 늦은밤 질문드려요. 한포진과 모양이 비슷한것 같은데 혹시 사마귀일 수도 있을까요? 터트리면 터지는 얇고 작은 수포들입니다. 내일 병원에 가볼거지만 걱정되서 질문 올려요. 미리 답변 감사드립니다.
사진으로 보다시피 이런게 무슨 증상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