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첫 관계에서의 경험 때문에 서로 혼란스러우셨을 것 같아요.
충분히 그럴 수 있는 상황이에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상황은 심리적인 원인이 가장 크고 아직은 너무 걱정하기보다는 조금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시도를 이어가 보시는 게 좋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우선 지금 남자친구 분의 상태는 심리적 발기부전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평소 혼자 있을 땐 잘 발기되고, 자극에도 쉽게 반응하지만 삽입을 시도하는 순간 풀리는 건, 관계에 대한 긴장감이나 부담감이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특징과 잘 맞아요.
특히 첫 관계에서 잘 되지 않았던 경험이 무의식 중에 계속 떠오르면, 그 기억이 자꾸 방해가 되거든요.
또한 두 번째 만남 때는 어차피 삽입을 하지 않을 상황이라 부담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오히려 긴장이 덜해 자연스럽게 발기가 잘 유지됐을 가능성이 있어요.
반면 오늘처럼 다시 시도하는 상황에서는 이번엔 꼭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오히려 발기를 방해했을 수 있어요.
젊고 건강한 나이에도 관계에 대한 심리적인 압박이 크면 이런 일이 종종 생기는데요, 상대와의 관계가 소중할수록 부담도 더 커질 수 있어서 자연스러운 반응이에요.
이럴 때는 당장 병원부터 가는 것보다는, 관계 자체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게 더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성관계에 대한 성공 여부보다는 서로의 스킨십이나 애정 표현에 집중하면서,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시도를 너무 빠르게 하거나 이번엔 꼭 해야지 라는 압박을 서로 주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해요.
관계에 대해 자꾸 성과를 기대하기보다는 그냥 함께 있는 시간이 편안하다는 느낌을 주는 게 더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래도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되거나 본인이나 상대가 스트레스를 크게 받는다면, 비뇨의학과나 성의학 클리닉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괜찮아요.
의학적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충분해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함께 잘 시도해보시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