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외음부 통증과 뾰루지가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생식기 부분에 가려움증과 두드러기가 발생한 경우,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따갑고 배뇨 시 통증까지 있다면 단순포진(헤르페스) 감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헤르페스 단순포진 바이러스 2형(헤르페스 2형)은 주로 허리 아래의 감염을 일으켜 생식기 수포와 궤양이 모여있는 양상, 통증, 가려움증, 일부에서 발열, 근육통과 같은 전신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성관계를 통해 전염이 되어 성병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반드시 파트너와 함께 치료가 필요하며, 균 검출이 되지 않을 때까지 성관계를 피해주셔야 해요.
수포가 터지고 딱지가 생기며 2주 이내로 자연치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재발이 잦은 질환으로 적극적인 약물 치료를 받는 편이 좋아요.
헤르페스 2형은 아시클로버 등의 항바이러스제 성분을 사용하여 치료하게 돼요.
개인의 상태에 따라, 또는 약의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약 5~7일 간 꾸준히 연고를 바르고 경구약을 복용하면서 증상을 관찰해야 하며, 약을 사용하였을 때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는 다른 치료방법으로 대체해야 할 수 있어요.
헤르페스는 완치의 개념 보다는 증상이의 호전 된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바이러스가 몸속 신경절에 숨어 있다가 개인의 면역 상태에 따라 재발이 잦으며,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치료가 필요해요.
따라서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건강한 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습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삼, 아연, 브로세틴, 프로폴리스, 비타민B군 등 영양제 복용,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휴식과 수면, 적당한 운동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적절한 항바이러스제 사용으로 조기에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접촉성 피부염은 접촉성 피부염은 피부를 자극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피부 염증이에요.
염증의 원인에 따라 자극성 접촉 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으로 나뉩니다.
대개의 경우 접촉 피부염을 촉진하는 물질을 알아내서 이를 피하기만 한다면, 보통은 증상이 2~3주 이내에 좋아질 것입니다.
모낭염의 경우 세균에 의해 모낭에 발생한 염증 질환으로 1~4mm 크기의 농포, 딱지로 덮인 구진이 모낭과 일치하여 붉은 피부 위에 발생해요
항균제가 포함된 비누를 사용할 수 있고, 국소 항생제를 7~10일간 병변부에 바릅니다.
자주 재발하고 병변이 광범위한 경우 먹는 항생제를 투여해요.
가렵거나 통증이 동반된다면 연고치료나 진료가 필요할 수 있고 증상이 퍼지거나 지속되면 산부인과 또는 피부과에 진료를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