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고환염과 전립선염이 있을 때 화장실 가면 불편감이 줄어드는 이유는?
부고환염에 전립선염인데 불편할 때 화장실 가면 불편감이 주는데 왜 그래요?
부고환염에 전립선염인데 불편할 때 화장실 가면 불편감이 주는데 왜 그래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비뇨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부고환염과 전립선염이 있을 때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면 불편감이 줄어드는 현상은 몇 가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방광이 차면 주변 조직을 압박하게 되는데, 소변을 봄으로써 이 압박이 해소되어 염증이 있는 부고환과 전립선 주변의 압력이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통증이나 불편감이 일시적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둘째, 소변을 볼 때 골반 근육이 이완되면서 전립선 주변의 긴장도 함께 감소하게 됩니다. 전립선염의 경우 골반 근육의 긴장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소변을 보는 과정에서 이 긴장이 풀리면 증상이 일시적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셋째, 소변을 통해 요도와 전립선관을 통과하는 분비물이 배출되면서 염증 물질이 일부 제거되어 일시적인 증상 완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 완화는 일시적인 경우가 많으며, 부고환염과 전립선염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적절한 항생제 치료와 함께 충분한 수분 섭취, 규칙적인 배뇨, 골반 근육 이완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비뇨의학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오른쪽 부고환염에 전립선염인데 왼쪽 고환도 욱씬대요. 전립선염이 반대에도 영향을 주나요?

클라미디아에 의한 전립선염과 부고환염의 증상이 유사한가요? 전립선염 증상은 거의 없고 부고환염 항생제를 먹었는데도 왼쪽 고환에 불편감이 느껴집니다

부고환염 약 3주 먹고 약 끊었더니 고환쪽이 아파서 병원 가서 소변 검사랑 전립선 촉진 검사하니까 만성? 전립선염 판단받았는데 물어보니까 부고환염이 옮겨간 건 아니고 같이 있었는데 보지 못했다고 약 2주 먹고 다시 보자고 했는데 낫겠죠? 치료를 안 한 게 아니라 하다가 찾은 거니까? 얼마나 걸릴까요? 만성이라는데 부고환염 시작된지 4주 좀 넘었는데 만성 전립선염이에요? 아님 그렇게 될 수 있다고 경고한 건가요? 부고환염 보통 2주면 다 낫는데 전립선염 때문에 고환이 계속 불편했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부고환염이 그러면 거의 다 나았다는 건데 아직 부고환쪽이 불룩하지만 전처럼 아프진 않거든요. 이거 혹시 다 낳아도 커진 채로 있는 그런 건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