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티린정과 낙센에프정을 소분해서 보관하면 유통기한은 어떻게 되나요?
세티린정이랑 낙센에프정을 많이 처방받았는데 약케이스에 소분해서 가지고 다니면 유통기한은 어느 정도 일까요? 그리고 소분하지 않은 상태로 가지고 다닌다면 유통기한은 어느 정도일까여?
세티린정이랑 낙센에프정을 많이 처방받았는데 약케이스에 소분해서 가지고 다니면 유통기한은 어느 정도 일까요? 그리고 소분하지 않은 상태로 가지고 다닌다면 유통기한은 어느 정도일까여?
약을 소분하여 보관할 경우, 약의 유통기한은 원래 포장된 상태의 유통기한보다 단축될 수 있어요. 이는 약이 공기, 습기, 빛 등에 노출되어 약효가 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약국이나 병원에서는 약의 유통기한을 포장에 표시해 줍니다. 소분하여 보관할 경우, 약의 특성과 보관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개봉 후 한 달간 복용 가능하다고 보고 있어요. 소분하지 않고 원래의 포장 상태로 가지고 다닐 경우, 포장에 표시된 유통기한을 따르면 됩니다. 하지만, 약을 직사광선이나 고온, 고습한 환경에서 멀리하고, 가능한 한 원래의 포장 상태를 유지하여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티린정과 낙센에프정 모두 소분하여 보관할 때는 약이 빛과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가능한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분한 약을 보관할 때는 약의 이름, 복용량, 복용 시간, 그리고 소분한 날짜를 기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약의 색이 변하거나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정확한 정보는 약의 포장지나 첨부된 문서를 참조하거나, 처방해 준 의사나 약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세티리진정과 낙센에프정을 15정 정도 처방받았고 유통기한은 2026년까지이지만 6개월 이내에 복용하는게 좋다고 약국에서 그랬습니다. 약 케이스에 따로 보관해서 가지고 다니면 유통기한이 어느정도까지일까요?
낙센에프정과 알레르기약 각각 15정을 처방받았는데 약통 자체를 들고 다니기엔 불편해서요. 약 케이스에 따로 나눠서 들고 다닐 건데 그러면 유통기한이 달라지나요?? 그리고 그냥 처방받은 그대로 들고 다니면 유통기한이 어느 정도까지 되는지 궁금해요
낙센에프정과 타이레놀을 같은 통에 구분 없이 같이 보관해도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