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임신 5주차로 갑상선이 붓는듯하여 내과에서 피검사를 했는데, TSH 0.1에 free T4 4점대로 나와 항진 상태이므로 약 복용을 중단하라는 안내를 받으신 것 같아요.
씬지로이드 복용은 내일부터 바로 중단할 예정인데 반감기가 길다고 하여 호르몬이 정상화되는 동안 태아에게 악영향이 가 유산을 하는 것은 아닐지, 안티로이드를 복용하고 갑상선 수치를 되돌려놓아야 하는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임신 초기에 갑상선 호르몬 변화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아요.
임신 초기에 갑상선 호르몬 변화는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너무 불안해하지 않으셔도 돼요.
적어주신 것처럼 임신 전에는 난임 예방 차원에서 씬지로이드를 복용했지만, 임신이 되면서 체내 호르몬 변화로 갑상선 자극호르몬(TSH)이 낮아지고 free T4가 높게 나올 수 있어요. 특히 임신 초기에는 hCG라는 호르몬 영향으로 일시적인 갑상선 기능 항진 양상이 흔히 동반돼요.
현재처럼 free T4가 높은 상황이라면 씬지로이드를 중단하는 것이 맞아요.
대부분 약을 중단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서 수치가 안정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씬지로이드의 반감기가 길긴 하지만,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급격히 올라 태아에 큰 영향을 주는 경우는 드물어요. 또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일시적 변화라면 태아 발달에 직접적으로 유산을 유발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너무 불안해 하지 않으셔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티로이드를 복용해야할지 문의를 주셨는데요.
안티로이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확실하고 임상적으로 증상이 뚜렷하며 free T4가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될 때 고려하는 약이에요.
씬지로이드 복용에 의한 수치 변화라면 바로 안티로이드를 복용하기보다는 끊은 후 수치 변화를 기다려보는 것이 우선이에요.
정리해보자면, 내일부터 씬지로이드를 중단하시고, 의사의 진료 계획에 맞게 2~4주 간격으로 갑상선 수치를 검사해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되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