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입니다.
가임예정일 첫날에 성관계를 가졌을 때의 임신 가능성에 대해 걱정이 크신 것 같습니다. 두 가지 상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성관계:
- 콘돔을 사용하고 사정 후 콘돔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셨다면, 이 경우 임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콘돔의 피임 성공률은 약 98%로 알려져 있으며, 물이 새는 등 사용 상의 이상이 없는 콘돔을 이용하여 관계를 하였으니 임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모든 피임 방법에 100%는 없다는 점을 안내드립니다.
-
두 번째 성관계:
- 음경을 깨끗이 닦지 않은 상태로 30분 후에 콘돔 없이 성관계를 하셨다면, 이 경우 임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사정 후 요도에 남은 정자가 쿠퍼액에 포함되거나, 쿠퍼액이 분비될 때 이어서 나오는 정액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가임기 첫날이라면 임신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가임기 동안의 임신 가능성은 약 20-30%로 알려져 있으며, 쿠퍼액으로도 임신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두 번째 성관계의 경우 임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기 위해서는 사후피임약 복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산부인과에 내원하시거나 닥터나우 앱 내 '증상 진료' > '사후 피임약' > 원하는 의사를 선택하여 정확한 상담, 진료를 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